[한국강사신문 김아름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통계에 따르면 조울증∙우울증과 공황장애의 진료환자의 분석 결과 급속도로 환자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이유로 최근 심리상담사 관련 자격증 취득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 원격평생교육시설&평생교육바워처 지정 교육기관인 “한국평생학습진흥원”에서 관련 심리상담사 자격증을 교육나눔지원을 통하여 온라인으로 무료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혀 화제가 되고있다.

심리상담사 관련 자격증으로는 아동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타로심리상담사 등 세부 분야별로 다양하며, 심리상담사 1급을 기본으로 보다 세부 과정의 자격증들을 취득하려는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더불어 한국평생학습진흥원에서는 초등돌봄전담사, 독서논술지도사, 아동요리지도사, 코딩지도사, 자격증 등 방과후지도사 전문가 자격증 과정과 병원코디네이터, 안전교육지도사, SNS마케팅전전문가, 이미지메이킹지도사 자격증 등 취업 전문화 자격증 과정도 같이 운영되고 있어 꼭 심리상담사 자격증이 목적이 아닌 수강생들에게도 무료수강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러한 자격증 관련 강의는 한국평생학습진흥원에서 총 6주, 100% 온라인 수강과 시험으로 교육원의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를 통하여 누구나 무료수강 및 무료교안(예상문제)을 제공받을 수 있다.

‘한국평생학습진흥원’에서 운영되는 자격증 취득과정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아동심리상담사는 성격, 적성, 지능, 진로 및 신체적, 정서적 증상 등에 대해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에게 심리검사, 상담 프로그램 등을 눈높이에 맞춰 진행,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노인심리상담사는 노인의 발달적 욕구를 이해하고, 질병이나 역할상실, 빈곤으로 인한 일상생활 부적응문제를 현대화에 따른 정상적인 발달과정상의 문제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성공적 노화’를 이뤄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미술심리상담사는 심리치료의 일종으로 미술활동을 통해 감정이나 내면 세계를 표현하고 기분의 이완과 감정적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전문가로, 아동, 청소년, 노인 등 다양한 상담 대상자와의 상담이 가능해 특화된 심리상담 방법 중 가장 범용성이 높다.

특화 전문화 관련 과정은 병원코디네이터, 지역아동교육지도사, 진로적성상담사, 리더십지도사, SNS마케팅전문가, 이미지메이킹지도사 자격증 과정으로 특화된 전문가로 이직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한편 한국평생학습진흥원 관계자는 “한국평생학습진흥원에 개설된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된 자격증으로 창업 및 취업 시 이력서와 프로필에 기재하여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최단기간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으로, 꼭 한번 도전해 보기를 권한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