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인터뷰
영어원서 읽는 초특급 리더를 키우는 리딩리더 아카데미 박소윤 원장을 만나다

[한국강사신문 기성준 기자] ‘기적작가’의 74번째 인터뷰 주인공은 초특급 영어리더를 키우는 박소윤 원장을 만났다. 박소윤 원장은 『가성비 영어』라는 책을 출간한 스타강사 출신으로 리딩리더 아카데미를 통해 초등학생들이 영어책을 읽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스쿨위자드를 통해 아마존에 영어책을 출간하는 프로그램도 운영 중에 있다. 초등학생들이 어떻게 영어를 잘 할 수 있는지, 또 영어 책을 쓰는 비결까지 인터뷰를 통해서 살펴보자.

Q. 안녕하세요. 원장님, 먼저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영어원서 읽는 초특급 리더들을 키우는 슈퍼리더 박소윤 Olivia입니다. 저는 현재 리딩리더 대표로 초등학생들을 위한 리딩리더 아카데미 영어도서관과 리딩리더 인문고전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운영하고 계신 리딩리더 아카데미 소개를 부탁드려요.

리딩리더 아카데미는 정독, 다독, 독후활동으로 이루어지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영어독서프로그램으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하는 어학원입니다. 영어원서를 읽으면서 자유롭게 토론하고 다양한 글쓰기를 하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합니다. 특히, 아이들이 영어책과 사랑에 빠지고 스스로 영어책을 읽는 자발적인 다독을 하는 곳입니다. 영어책과 사랑에 빠진 아이들이 스스로 일년에 1000권 이상의 영어원서를 읽고 있습니다.

Q. 초등학생 영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영어를 잘 하려면 두 가지가 꼭 필요한데요. 일단 영어를 즐기고 좋아하는 것과 꾸준히 언어에 노출이 되는 것이랍니다. 이 두 가지 필수요건을 만족시켜주는 것이 바로 영어독서라고 생각해요. 일단, 영미권 작가들이 쓴 책 리더스북, 챕터북, 영어소설 같은 책들 authentic book은 굉장히 재미있어요. 상상력이 넘치고 기발한 이야기들이 가득하죠. 그래서 아이들은 영어책을 읽으면서 공부라는 생각을 하지 않아요. 영어가 외국어이기 때문에 불편한 언어임에도 불구하고 내용이 너무 재미있어서 빠져들게 되죠. 이러한 즐거움은 더 많은 영어책을 읽도록 동기부여 해 줍니다. 리딩리더 아카데미에는 영어책 덕후들이 많아요. 여행을 갈 때도 영어책을 가져가고, 동생에게도 읽어주고, 화장실에서도 읽고, 꿈이 해리포터의 작가 조앤롤링 같은 작가가 되고 싶다고 하는 아이들도 있어요.

영어책을 읽는 것은 재미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스스로 더 많은 책을 읽게 되고, 이것은 엄청난 인풋이 되죠. 엄청난 영어독서를 한 아이들은 영어라는 언어뿐만 아니라, 창의력이나 사고력까지 키울 수 있답니다.

Q. 원장님이 추천하는 초등학생들이 영어를 잘하는 학습비법이 있다면요?

영어책을 읽을 때 그냥 묵독하는 것보다 음원을 들으면서 읽는 것을 추천 드려요. 그리고 음원을 읽으면서 큰소리로 읽는 shadowing을 하면 읽기뿐만 아니라 듣기와 말하기 실력도 크게 향상될 수 있어요. 발음이나 인토네이션도 몰라보게 좋아진답니다.

Q. 초등학생 아이들이 아마존에 책을 출간하는 스쿨위자드를 운영하고 계세요. 어린이들이 영어로 책을 쓰는 비결은 무엇인가요?

혹시 책 먹는 여우라는 책을 아시나요? 이 책에 나오는 여우는 책 먹는 것을 너무 좋아해요. 그런데 책을 살 돈이 없어서 도서관에서 몰래 책을 먹다가 잡혀서 감옥에 가게 되죠. 감옥에서 곰곰이 생각해 보니 책을 살 수 없다면 책을 쓰자고 생각을 해요. 그리고 책을 쓰는데 그 책은 베스트셀러가 되죠. 책 먹는 여우는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어서 책을 마음껏 먹으면서 살았답니다. 책을 먹다 보면 우리 아이들이 책을 많이 읽다 보면 책에서 본 표현과 문장이 흘러넘치기 시작해요. 그래서 책을 쓰고 싶어지죠. 사실, 아이들이 영어책을 쓰고 세계 최대의 온라인 서점 아마존에 출판하게 된 것은 아이들의 소원 때문에 시작된 일이예요. 영어책의 매력이 흠뻑 빠진 아이들은 영어책을 그냥 읽는 것에서 만족하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고 존경하는 작가들처럼 자신만의 책을 쓰고 싶어해요. 그래서 저는 아이들이 진짜 작가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출판하는 것을 도와주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앞으로 리딩리더아카데미 비전과 계획이 있다면요?

저는 대한민국 영어교육의 해답은 영어책 읽기에 있다고 생각해요. 리딩리더 아카데미는 영어책 읽기를 통해 아이들이 즐겁게 영어를 잘 하게 되는 제대로 된 프로그램을 대한민국에 확산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리딩리더 아카데미에 다니는 아이들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아이들이 영어원서를 읽고 제대로 된 영어실력을 키우는 것을 돕고 싶어서 리딩리더TV라는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있어요.

Q.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려요.

초등영어공부 영어원서 읽기로 즐겁게 할 수 있어요. 아이들이 영어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좋아하는 책을 읽도록 배려하고 기다려 주면 어떤 아이라도 영어책과 사랑에 빠질 수 있답니다. 리딩리더 아카데미는 독서를 통해 대한민국 아이들의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이바지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성준 기자  readingtg@naver.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성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