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수원화성박물관>

[한국강사신문 김장욱 기자] 수원화성박물관이 수원 출신 미술사학자 고 오주석(1956~2005) 선생을 조명하는 인문학 특강 ‘오주석의 서재’를 오는 28일부터 11월 27일까지 개최한다.

오주석 선생과 함께 연구했던 학자들이 회화, 미술사, 문화와 관련된 이야기를 들려준다. 오는 28일부터 11월 27일까지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 18시 30분 수원화성박물관 영상교육실에서 진행된다.

홍순민 명지대 교수가 ‘조선 궁궐의 뜻과 멋과 맛’을 주제로 오는 28일 첫 강연을 진행한다. 조선시대 궁궐 그림, 궁궐의 특징과 공간 구조 등을 살펴본다. 이어서 9월 25일에는 유봉학 한신대 명예교수가 ‘오주석과 함께한 문화운동 이야기’를 강연한다. 오주석 선생과 함께 역사문화연구소에서 활동하며 펼친 문화운동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다. 10월 30일에는 이수미 국립중앙박물관 미술부장이 ‘그림으로 보는 조선 후기 이상도시’, 11월 27일에는 강관식 한성대 교수가 ‘조선시대 초상화 이야기’를 주제로 강연한다. 오주석 선생은 조선시대 회화 작품을 심층 연구했다.

이번 강연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무료 강의다. 별도 신청 없이 당일 수원화성박물관을 찾으면 된다. 수원화성박물관 관계자는 “강연하는 분들은 실제로 오주석 선생과 함께 연구를 했던 분들”이라며 “오주석 선생을 기억할 수 있는 이번 특강에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고 오주석 선생은 1956년 수원시 세류동에서 태어났다. ‘단원 김홍도 탄신 250주년 기념 특별전’을 기획하고 ‘화선 김홍도, 그 인간과 예술’ 등 김홍도를 주제로 한 연구논문을 발표하는 등 단원 김홍도의 조선시대 그림을 가장 잘 이해한 미술사학자로 평가받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