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인터뷰
진심 담긴 디저트의 비결, 베이킹클래스 손조이키친 손민지 대표를 만나다명지국제신도시 베이킹클래스 강사 손조이키친 손민지 대표

[한국강사신문 기성준 기자] ‘기적작가’의 75번째 인터뷰 주인공은 베이킹클래스 강사 손조이키친 손민지 대표이다. 베이킹클래스를 위해 국내와 해외를 정기적으로 다니며 연구를 하고 있다. 현재 명지국제신도시에서 카페스이와 함께 베이킹클래스 손조이키친을 운영하고 있다. 손조이키친 인터뷰를 통해 잘 나가는 카페의 진심 담긴 디저트의 비결을 살펴보자.

Q. 안녕하세요. 손민지 대표님, 먼저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손조이키친에 손민지입니다. 저는 명지국제신도시에서 손조이키친과 카페스이를 운영하고 있고, 제가 만든 디저트로 사람들에게 행복함과 즐거움을 주고 싶은 베이커(baker) 입니다.

Q. 베이킹클래스를 운영하고 계세요. 베이킹클래스를 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나요?

저는 평소에 식재료끼리 만났을 때 재료가 가진 성질이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맛을 내는가에 대해 궁금증이 많았습니다. 당시 직장을 다니면서 원데이클래스, 정규반, 창업반 수업을 취미로 듣다가 커피와 디저트를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언젠간 ‘제 이름을 건 가게를 열어야지’라는 생각을 했고 교회가 명지로 이사를 오면서 같이 오게 되었습니다. 그때 당시에 결혼을 준비하면서 가게도 오픈을 하려고 했지만 비용이 많이 들기도 하고 처음부터 많은 무리를 하고 싶지 않았기에, 관점을 전환해서 집에서 수업을 하기로 했어요. 집을 오픈하게 되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친분을 쌓아가는 것이 너무 좋아서 집에서 지속적으로 수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Q. 손조이키친 베이킹클래스를 통해서 어떤 걸 배울 수 있나요?

손조이키친 베이킹클래스를 통해서 한번 들으실 수 있는 원데이(마카롱, 구움과자, 케이크, 타르트, 카페음료)클래스, 취미로 베이킹을 하고 싶으신 분들 원데이로 부족한 베이킹의 지식적인 부분을 배우시고 싶으신 분들이 들으실 수 있는 정규반(마카롱, 구움과자, 케이크, 타르트, 카페음료)클래스, 정규반에서는 베이킹의 이론적인 설명을 토대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가게 오픈을 앞두신 분, 앞으로 창업을 계획하시는 분, 더 깊게 베이킹을 공부하시고 싶은 분들이 들으실 수 있는 창업반(마카롱, 구움과자, 케이크, 타르트, 카페음료)이 준비 되어있습니다. 손조이키친의 창업반은 수업을 하시면서 창업에 필요한 사항들 주의사항들을 피드백 해드리며, 수업 후 창업하시기 전에 제가 가게에 방문을 해서 피드백을 해드리고 제 블로그에 가게 홍보 블로그도 써드리고 있습니다.

Q. 창업하기 위해서 대표님이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무엇인가요?

창업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은 진심과 맛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창업을 준비하면서도 늘 드는 생각과 항상 마음에 새기는 것이 손님에 진심을 다해서 맛있는 디저트와 커피를 제공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진심이 바로 통하지 않지만 손님과의 관계를 쌓으면서 제가 디저트와 커피에 대한 진심이 손님에게 전달되고 그렇게 맛으로도 감동이 전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 진심과 인정받는 맛을 기반으로 신메뉴와 새로운 시도들을 했을 때 즉각적인 피드백이 오고 인기가 많아진다고 생각합니다.

Q. 마카롱에 대해서 연구를 많이 하고 계세요. 새로운 마카롱을 계속해서 만드시는데요, 그 비결은 어떻게 되세요?

저는 새로운 식재료를 접하고 맛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수강생들의 요청으로 마카롱 필링을 연구한 부분도 있지만, 새로운 식재료를 먹어보고 기억했다가 마카롱에 접목시켜보고, 재료의 특성을 기억해서 레시피로 제작해봅니다. 유행하는 아이템을 먹어보고 따라할 수 있고 그 원재료를 유추할 수 있을 때까지 집념 있게 재료를 파악한 뒤, 테스팅 해보고 레시피로 제작이 됩니다. 식재료에 대한 관심과 재료 파악이 비결인거 같습니다.

Q. 앞으로의 비전과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저의 계획은 40대가 되기 전에 베이킹 서적을 출판하고 싶습니다. 제가 수업을 하면서 겪었던 사항들과 팁 전문지식이 들어 있는 홈 베이커들도 쉽고 재미있게 베이킹을 즐길 수 있도록 용기를 주는 그런 책을 출판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저의 시그니쳐인 손조이를 브랜드화 시켜서 디저트 카페&공방&클래스를 각자 다양한 컨셉으로 5호점까지 오픈을 하고 ,마지막에는 1층,2층에는 디저트카페 3층,4층,5층 커피 클래스&베이킹 클래스 스튜디오를 오픈하는 것이 저의 최종 목표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제가 지금까지 이렇게 이루게 된 것은 제 힘으로 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먼저 하나님이 길을 열어주시고 저의 주변 분들의 많은 도움으로 지금 이 자리에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항상 배우는 마음으로 진심을 다해서 디저트를 만들고 커피를 만들고 연구하려고 합니다. 지금 그리는 저의 꿈도 제 자리에서 열심히 하고 꿈을 꾼다면 언젠간 이루어지지 않을 까요? 앞으로도 손조이키친과 카페스이를 많이 사랑해 주세요.

 

 

기성준 기자  readingtg@naver.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성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