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건국대학교 KU융합과학기술원 줄기세포재생공학과 도정태 교수가 줄기세포 분야 전문 서적인 ‘줄기세포 생물학(Stem Cell Biology)’을 출간했다.

줄기세포는 전문 연구자 뿐만이 아니라 일반인과 학생들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지만 지금까지 줄기세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는 전문서적이 없었다.

건국대 도정태 교수의 ‘줄기세포 생물학(Stem Cell Biology, ISBN:978-89-6154-314-9)’은 생명과학 전공 학생은 물론 대학생과 일반인 등 줄기세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전문 서적이다. 도 교수는 줄기세포, 역분화, 유도만능줄기세포, 후성유전학 분야에 20여년간의 연구 경력이 있으며 대학에서 줄기세포 생물학을 11년간 강의를 해온 줄기세포 분야 전문가이다.

현재 출판되고 있는 원문 서적은 다양한 리뷰논문을 모아 만든 정도의 책들로 분야 별 전문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일반인뿐만 아니라 생명과학 전공 대학생들도 이해하기 난해하다. 도 교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과서적인 줄기세포 생물학 교재로 활용하기 위해 이 책을 쓰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줄기세포 생물학(Stem Cell Biology)’은 줄기세포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과 줄기세포를 배우고자 하는 대학생, 대학원생들이 줄기세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초적인 내용과 심도 있는 전문내용을 담고 있다.

책에 나와 있는 그림 또한 저자가 직접 그려가며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노력한 모습이 보인다. 이 책은 실제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강의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다양한 줄기세포 분야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따라서 광범위하고 복잡한 줄기세포학을 이 책 한 권으로 쉽게 정리될 수 있도록 고심하며 만들어졌다. 또한 생명공학 관련 연구실에서 줄기세포를 이용한 실험을 하는 대학원생 및 연구원에게 줄기세포의 기본적 이해를 돕고자 만들어진 책이다.

도 교수는 “줄기세포 분야는 해마다 새로운 개념과 정보가 쏟아지는 분야이기 때문에 일정 시기마다 새로운 내용을 보충하여 지속적으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