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국립과천과학관(관장 배재웅)은 ‘2019년 창의과학아카데미 가을학기’ 수강생 976명(과학기본소양과정 544명, 과학융합역량과정 432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창의과학아카데미는 유아·청소년 개인을 대상으로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해 다양한 실험・실습을 통해 과학 원리를 학습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과학 학습내용에 따라 과학기본소양과정과 과학융합역량과정으로 구분하며, 각 과정은 개인별 수준을 반영하여 과학시작-기초원리-심화집중-자기주도의 교육 단계로 나누어 총 36개의 프로그램을 편성하였다.

과학시작은 과학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재미있는 체험 중심으로 ‘진화의 승리자 곤충’ 등 4개 프로그램, 기초원리는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실험・실습 중심의 ‘과학 탐험’ 등 11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또한, 심층적인 주제나 토론・발표 중심의 ‘빽투더 한국과학’ 등 심화집중 17개 프로그램, 학생 스스로 다양한 방법으로 실습해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코딩 드론’ 등 자기주도 4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학기에는 과학관만의 특화 프로그램으로 과학관의 전시물을 흥미롭게 탐구하고 그 안에 숨은 과학 원리를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전시 연계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개발·운영한다.

과학관 교육·전시기획 담당자와 초·증등 교사가 공동으로 개발하여 전시의도에 적합하고 과학 원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등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더욱 주력하였다.

교육기간은 9월 21일(토)부터 11월 24일(일)까지이며, 교육 참가희망자는 9월 3일(화)부터 11일(수)까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http://www. sciencecenter.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배재웅 국립과천과학관장은 “이번 가을학기 교육과정은 과학관만의 차별화된 과학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였다”면서 “향후에도 과학관 특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하는 등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더욱 집중하겠다고”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