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서혜란)과 소속기관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관장 조영주), 국립세종도서관(관장 이신호), 국립장애인도서관(관장 정기애)은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다양한 독서문화행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 국립중앙도서관 이용자가 강연자가 되는 시간부터 콘퍼런스까지 마련

9월 5일(목) 국립중앙도서관은 국제회의장에서 「링크드 오픈 데이터 콘퍼런스 2019(이하 LODAC)」를 개최한다. LODAC는 ‘개방형 연결 데이터’를 확산하여 많은 사람이 데이터를 자유롭게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전문가들을 초청해 데이터 개방 전략과 현장의 활용사례를 공유하는 자리이다.

17일(화) 오후 3시 국제회의장에서는 제1회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강연회」가 열린다. 이 프로그램은 도서관 이용자가 강연자가 되어 현장에서 쌓아 온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시민들과 공유하는 자리이다. 19일(목) 오후 3시 국제회의장에서는 성석제 작가를 초대하여 ‘이야기의 숲에서 만나는 것들’이라는 강연으로 「제3회 저자와의 만남」행사를 개최한다. 도서관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또한, 27일(금) 오후 2시에는 한국저작권위원회 김혜창 팀장을 초청하여 ‘미디어와 저작권’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연다.

강연에 이어 전시도 열린다. 본관 1층에서는 9월 28일(토)까지 주한조지아대사관과 함께 「호랑이 가죽을 두른 용사-한 권의 책으로 유럽과 아시아를 잇다」전(展)이 개최되고, 본관 5층에서는 12월 29일(일)까지 「천자문, 종류가 이렇게나 많아요!」전시가 펼쳐진다.

▲ 장애 아동·청소년들의 마음속 이야기를 듣는다!

국립장애인도서관은 9월 27일(금) 오후 1시에 「제12회 장애 아동·청소년 독후감 대회」 시상식을 개최한다. 동 대회는 2008년부터 장애 아동·청소년의 독서활동 장려를 통한 책 읽기의 즐거움과 정서 함양을 위해 시작되었다. 금년에는 전국 특수학교 및 일반학교 등 56개교에서 총 182편의 작품을 출품하였다. 2차례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쳐, 대상 2명(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최우수상․우수상․장려상 49명(국립중앙도서관장상), 우수학교상 4개교(국립중앙도서관장상)가 수여 될 예정이다.

<사진=국립중앙도서관>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메이커스페이스 개관 소식을 전해요!

9월 20일(금)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메이커스페이스 ‘미꿈소’를 만날 수 있다. ‘미꿈소’는 미래 꿈희망 창작소라는 뜻으로 어린이·청소년 이용자를 위해 ‘3D프린터로 로봇 만들기’, ‘우리가 살고 싶은 세상을 VR로 만들기’ 등 다채로운 메이커 활동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연계하여 28일(토) 도서관 앞마당에서는 어린이·청소년 메이커 페어가 열릴 예정이다.

7일(토) 오후 3시 「몸으로 만나는 아시아의 마음」프로그램을 개최한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중앙아시아의 이야기 그림책을 통해 책이 놀이가 되고 활동이 책이 되는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다.

무료 전시도 즐길 수 있다. 지난 7월 재개관한 「어린이독도체험관」과 더불어 9월 20일(금)부터 2층 전시실에서 「책으로 자라는 곳, 스웨덴」이라는 주제로 전시가 열린다. 전시와 연계하여 20일(금) 오후 1시에는 스웨덴 지역도서관장 헬레나 고메르를 초청하여 ‘도서관이 세상을 바꾼다’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25(수)에는 ‘부모를 위한 독서문화 강좌’가 운영되며, 28일(토)에는 「이야기가 있는 문화공연」이 진행된다. 볼거리와 체험 거리가 가득한 도서관의 행사 참가비는 무료이며, 선착순으로 마감이다.

▲국립세종도서관에서 1만 4천 편의 영화 시나리오를 읽고, 사서직업체험도 하자!

국립세종도서관 미디어열람석에서는 9월부터 한국고전영화와 시나리오 원문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는 ‘한국영화 멀티미디어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 대상 자료는 <시집가는 날>, <오발탄> 등 한국영상자료원 보존자료 중 저작권 시효가 만료된 우수 한국고전영화 170편과 <만추>, <설국열차>, <베테랑> 등 2014년 이전에 제작된 한국영화 시나리오 원문 14,815편이다.

9월 10일(화)과 17일(화)에는 2회에 걸쳐 「도서관에서 전문가 만나기–사서직업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중·고등학교 자유학년제와 연계하여 도서관과 사서에 대해 탐색·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24일(화) 「해설이 있는 인문학」에서는 ‘아트인문학 스페인 여행’이라는 주제로 스페인의 아름다운 도시들과 위대한 예술가들을 만나는 시간을 가진다. 25일(수)에는 「도서관 속 과학강의」가 운영되는데, 대덕대학교 이호근 교수를 초청하여 글로벌 친환경에너지 정책에 따른 수소전기차의 미래를 전망해본다. 26일(목)에는 ‘마음을 나누는 그림책 놀이’를 주제로 마중물 부모강좌가, 27일(금)에는 독서의 달 문화 행사로 ‘노래하는 그림책 여행’ 등이 열린다.

9월 독서의 달 전시‧강연‧체험의 자세한 내용 확인 및 신청은 각 도서관 누리집에서 할 수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도서관 빅데이터 결과에 따르면 가을보다 겨울의 독서율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2019년 독서의 달 만큼은 도서관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행사를 통해 국민들께서 도서관과 독서에 흥미를 느끼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