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책과 사람
스스로 탐구하고 생각하는 힘이 자라도록 돕는 학습법! 어린이 백과사전 출간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어린이 도서 전문 출판사 이룸아이가 초등교과 개념 잡는 <GUESS(글 최유성, 그림 주형근)>를 출간했다.

GUESS는 ‘알고 있는 것’으로 ‘알지 못하는 것’을 상상해 알아가는 창조적 사고다. 스스로 탐구하고 생각하는 힘이 자라도록 돕는 학습법을 GUESS 시리즈에 도입하였다. 주어진 정보를 관찰하여 무엇일지 유추하고, 개념지도를 그리며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는 학습법이다.

GUESS는 다변화 정보사회에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필수 사고능력으로,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기보다 스스로 탐구하도록 돕는 생각의 도구다. 뉴턴이 사과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만류 인력의 법칙을 발견해내는 사고 과정의 유추를 적용한 것이다. GUESS 시리즈는 ‘유추’라는 생각의 도구를 활용하여 초등 교과 개념 상식을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 구성되었다.

GUESS 시리즈 첫 권인 나라 백과는 세계 곳곳에 있는 40개 나라의 다양한 문화와 재미있는 이야기가 펼쳐진다. 어느 나라일까? 주어진 정보를 기초로 관찰하며 퀴즈를 풀다 보면 마치 그 나라에 다녀온 것처럼 상식이 풍부해진다. 나라 백과는 각 나라의 모습을 귀여운 캐릭터와 함께 한 컷의 그림에 담았고 대표할만한 세 가지 문화를 소개한다. 생각 키우기 부분에서는 어른들도 신기해할 만한 각 나라의 독특한 문화가 흥미를 더한다. 알쏭달쏭 힌트와 궁금증이 생기는 질문들은 사고능력을 발휘하여 스스로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는 동기가 된다.

GUESS 놀이를 통해 신나는 나라 여행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호기심과 집중력, 문제 해결 능력이 쑥쑥 자란다. 나라 백과는 세계를 보는 눈을 넓히고 문화에 대한 상대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초등저학년도 교과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와 예시들로 구성한 점이 돋보인다.

‘GUESS’는 탄탄한 구성과 흥미로운 기획으로 중국 태국 인도네시아에 저작권이 수출되었으며, 한국어린이교육문화원 ‘으뜸책’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세계로 뻗어 나가는 GUESS 시리즈는 인체, 지구, 곤충, 식물, 인물, 스포츠, 공룡이 곧 출간되며, 많은 어린이의 궁금증과 호기심에 대답하고 충족하는 도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상형 기자  han@lecturernews.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상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