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커뮤니티
보안 전문기업 ‘Secure App(시큐어앱)’, 몸캠피씽 등 각종 피싱 차단솔루션 제공

[한국강사신문 김아름 기자] 사이버 범죄는 사이버 공간이라는 특수한 곳에서 범죄가 이루어지는 만큼 범인 추적 및 검거가 매우 어렵다. 특히 최근 대부분의 피싱 범죄 집단이 중국 내 위치하고 있어 수사가 필요한 경우 공조수사를 요청하여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완전한 검거는 불가능하다.

이로 인해 범죄조직들이 점점 커져가고 있으며 점점 조직화·전문화 되고 있어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사이버범죄의 피해건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사이버범죄는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정보통신망 침해 범죄’, ‘불법콘텐츠 범죄’, ‘정보통신망 이용 범죄’가 있다. 이 중 가장 많은 피해건수를 기록한 유형은 ‘정보통신망 이용 범죄’로 인터넷사기, 사이버 금융범죄, 개인·위치 정보침해, 사이버 저작권 침해 등이 해당된다.

인터넷 사기와 사이버금융범죄는 대체적으로 보이스 피싱, 스미싱, 몸캠피싱, 메모리해킹, 파밍 등 피싱범죄라고 할 수 있는데, 이들은 모두 금전 갈취를 목적으로 하는 사기·협박 범죄이다. 특히 몸캠피싱의 경우 최근 몇 년 새 10배가 증가했을 정도로 상당히 많은 피해자를 양산하고 있다.

몸캠피씽은 특성상 수치심에 신고를 꺼리는 경향이 있어, 신고하지 않은 피해자들까지 고려한다면 훨씬 많은 수치가 예상된다.

몸캠피씽이란 ‘몸캠’ 유포를 빌미로 돈을 요구하는 범죄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몸캠’을 촬영하고, 피해자의 휴대전화에 악성코드를 전송하여 연락처 목록 등의 개인정보를 탈취한 뒤, 가까운 지인과 가족들에 유포하겠다며 협박하는 범죄이다.

돈을 입금하지 않은 피해자의 영상은 문자메시지나 카카오톡 단체방을 이용해 가족이나 친구, 가까운 지인, 회사 동료, 거래처 직원에까지 유포된다. 이 때문에 피해자들은 원만한 사회생활이 불가능해질 수 있다.

이러한 몸캠협박·몸캠사기 등 몸캠피씽을 당했다면 그 즉시 조치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보안 업체에서 주로 피씽 범죄 관련 차단 솔루션 등을 제공하며 유포 경로를 차단하고 해킹된 휴대전화 데이터를 회수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이들을 통한 조력을 통해 사건해결이 가능하다.

현재 Secure App에서는 24시간 무료 긴급상담센터를 개설하여 운영하며 피싱 피해자들을 구제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이어 범죄 패턴을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맞는 차단솔루션을 제공하게 된다. 이후 몸캠피씽 차단 전문 보안기업 Secure App에서는 범인으로부터 피해자의 영상을 회수하고 24시간 차후 모니터링 서비스를 통해 자칫 2차, 3차 피해로 번질 수 있는 경우를 차단하고 있다.

IT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Secure App 보안팀의 차단솔루션은 몸캠피씽 신종 수법과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빅데이터 기반의 몸캠피싱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Secure App 보안팀의 한 관계자는 “몸캠피싱에 당했다면 피싱 협박범에 대응할 것이 아니라 보다 신속히 보안 업체와 경찰에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이후 해당 보안업체에서 얼마만큼 빠르게 악성코드를 분석하여 유출된 정보를 회수하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모바일 보안 전문기업 ‘Secure App’은 피해자들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독보적인 기술력과 코드 분석 능력으로 1세대 보안업체 중 가장 확실한 업체로 자리매김했다.

 

김아름 기자  chamdal001@lecturernews.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아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