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아름 기자] 2019년 국가자격증 한글속기 하반기 속기사자격증 시험이 오는 21일에 실시된다. 한글속기 자격증 시험은 속기공무원과 전문 속기사로서 다양한 취업분야로 도전할 수 있는 분야로 필기시험이 없는 유일한 자격증 시험 중 하나이다.

많은 사람들이 높은 공무원 경쟁률에 비해 상대적으로 속기공무원은 경쟁률이 낮아서 공무원준비생들에게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취업과 직결되는 국가자격증인 만큼 취업준비생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속기공무원인 경우 국회와 의회를 제외한 기관에서는 필기시험이 없이 서류전형과 면접만으로 취업이 가능하고 검찰, 법원, 통일부, 청와대, 금융감독원 등 정부부처에 각 7~9급 속기공무원으로 채용이 된다. 이 외에도 기업체속기사, 자막방송속기사, 학습지원속기사, 프리랜서, 속기사무소 창업 등 취업 폭이 다양하다.

소리자바는 지속적으로 국가자격증 시험에서 가장 많은 응시생이 사용하는 속기 장비로 선정된 것은 물론 이번 1회 시험 합격자수에 있어서도 압도적으로 소리자바 기종의 속기사들이 앞서고 계속해서 이어나갈 전망이다.

넷스쿨라이브 김동준 강사는 "일부 업체나 학원에서 여전히 20년의 과거 자료로 누적해 합격자 수가 많다는 광고로 항상 현혹시켰다. 중요한 것은 앞으로 일해 나가야 할 속기사들의 현실이다. 최근 많은 관공서에서 인공지능 속기로 다변화하고 있는 만큼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속기사의 미래에 대해 대비하고 준비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로 평가된다"며 의견을 밝혔다.

이에 (사)한국AI속기사협회에서는 전국 지부를 통해 다양한 속기사 취업정보와 현실적인 정보들을 확인하고 AI속기와 속기장비, 속기교육 체험까지 직접 해볼 수 있는 무료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속기사자격증을 취득 후 실무교육 및 연수와 현장견학과 현직속기사와 하는 멘토링 행사 등으로 취업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어 속기사를 꿈꾼다면 반드시 이용해 볼 필요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