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천시교육청>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인천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한홍섭)은 10월 1일 오후 4시~6시까지 청라 엘림아트센터에서 ‘미래혁신교육 아카데미 1기’ 강좌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아카데미 1기는 ‘인권이 뭐길래’ 라는 주제로 10월~12월까지 매월 1회, 인권 집중조명 강좌를 패키지로 구성하여 실시한다. 참여 대상은 유·초·중 등 교원 70여 명이며, 아카데미는 2019년 1기를 시작으로 매년 운영될 예정이다.

첫 번째 강좌인 10월 1일에는 『말이 칼이 될 때』의 저자, 홍성수 교수를 초청하여 ‘혐오와 차별 문화, 학교와 교실은?’ 이라는 주제를 다루었다. 먼저 우리 사회에 내재된 혐오와 차별의 개념, 사례, 표현 방식 등이 사회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나아가 학교 내 혐오와 차별적 문화로 인한 인권 문제, 대응책 등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이 되었다.

두 번째 강좌는 11월 13일에 『포스트휴먼이 온다』의 저자 이종관 교수와 함께 ‘4차 산업혁명과 인권 존중 사회의 미래’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마지막 강좌는 12월 11일에 염건령 교수(그것이 알고 싶다, 궁금한 이야기 Y 등 다수 출연)를 초청하여 ‘성 인권과 학교 문화, 과연 우리는?’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이번 아카데미 1기는 교원들의 인권에 대한 성찰과 이해도를 높이고, 2020년 인권 친화적인 학교 문화 만들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