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장욱 기자] 지난 1일 18시 연세대학교 동문회관 5층 소연회장에서 ‘2019학년도 2학기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경영 학술제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 날 행사는 전공 교수진와 기수별 동문 약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1기 박진희 전공부대표의 사회로 진행됐다. 박진희 전공부대표는 전공 선배의 논문을 통해 학습의지를 드높이고, 자신만의 비전과 방향성 확립 등 학술제의 취지 및 목적을 전달했다.

오대교 전공대표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이규민 교수, 한기호 교수, 박명희 교수의 축사가 이어졌다. 다음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경영전공 이규민 교수는 김은하, 심기용, 이민형 졸업생에게 학위패를 수여했다. 모든 동문들은 온 마음을 다해 축하의 마음을 전했다. 이어 기념사진 촬영과 함께 준비된 기념 만찬을 즐기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기념 만찬 이후 본격적인 학술제가 진행됐다. 학술제는 오대교 전공대표의 역대 논문 현황소개를 시작으로 개인별 논문 발표가 진행됐다.

먼저, 김은하 동문은 ‘학원강사의 직무스트레스가 강사효능감, 조직몰입,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주제로 발표했다. 김은하 동문은 학원강사의 직무스트레스는 학원 교육의 질을 좌우하는 학원강사의 강사효능감을 낮출 뿐아니라 조직몰입을 통한 이직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학원강사 스스로의 직무스트레스 관리와 학원경영자의 역할을 강조했다.

다음으로 심기용 동문은 ‘신도시 사교육서비스 품질과 4C마케팅이 사교육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분석’의 주제로 발표했다. 심기용 동문은 신도시 사교육기관은 사교육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을 정립하고 교육전문성을 지닌 교육기관으로서 자리매김 해야한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사교육서비스 품질을 향상과 4C마케팅을 이해하고 고객중심경영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4C마케팅의 구성요소는 고객해결책, 비용, 편의성, 의사소통이다.

끝으로 이민형 동문은 ‘EBS 인터넷강의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가치와 수강만족을 매개로 고등학생들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주제로 발표했다. 이민형 동문은 EBS 인터넷강의의 교육서비스품질은 행동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은 미치지 않지만 지각된 가치와 수강만족을 매개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인터넷강의 시장은 지금도 계속 변화하고 있으며, 다양한 학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지속적인 학생들의 만족도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소비자 중심의 교육을 이루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은하, 심기용, 이민형 동문은 자신만의 논문준비 경험과 노하우 등 조언을 아낌없이 전달하며, 동문들의 큰 박수를 받았다.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경영전공은 사교육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갖추도록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사교육시장의 올바른 이해와 함께 교육자로서의 가치와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전문화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전공 동문들은 올바른 교육자로서의 역할과 사교육 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해 고군분투 연구와 학업에 매진하고 있다.

한편, 오는 8일(화)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연세대학교 교육과학관 301호에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경영전공 입학설명회가 개최된다. 이번 입학설명회에는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명희 교수(한국사교육협의회 회장)의 ‘면접관에게 묻고, 답을 듣는’ 질의응답 시간이 진행된다. 또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중희 졸업생(자유자재 교육 대표이사)의 ‘대학원 과정에서 얻게 된 경험 사례 발표’가 진행된다.

신입생 원서접수 기간은 오는 21일(월)부터 25일(금)까지이며, 면접일정 및 장소는 11월 16일(토) 연세대학교 교육과학관에서 진행된다. 기타 과정소개는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