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세종교육청(교육감 최교진)과 함께 10월 8일(화)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한글 책임교육 공감 한마당’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미취학 아동 학부모들의 한글교육에 대한 궁금증과 걱정을 해소하는 소통의 자리로, 한글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경험담과 전문가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학부모 이야기 “우리 어떻게 놀까?”, ▲이야기 한마당 “요즘 학교 한글 책임교육”, ▲특강 “4~7세 뇌를 알아야 미래인재로 키운다” 김영훈 소아신경학 전문의 강연 등으로 행사가 진행된다. 더불어 ‘초등학교 입학 준비하기’, ‘가정에서의 놀이교육’ 등 미취학 자녀를 둔 학부모를 위한 다양한 자료가 전시될 예정이다.

교육부는 2015 교육과정이 적용된 2017년부터 한글교육 시간을 확대하고 초등학교 1학년 1학기에 한글교육 시간 집중 배치하여 1학년 때 모든 학생들이 한글을 해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한글 책임교육’ 주요 내용 >

(교육과정) 한글교육 시간 확대 27시간(2009 개정) → 68시간(2015 개정)

(국어교과서) 1학년 1학기 한글교육 시간 집중(51차시) 배치

(한글 또박또박) 5분 만에 한글해득 수준 진단, 학생 수준별 맞춤학습을 제공하는「한글학습 지원 웹(Web)기반 프로그램」

(학습활동) 1학년 1학기에는 무리한 받아쓰기, 알림장 쓰기, 일기쓰기 지양

2018년부터 웹기반 한글학습지원 프로그램인 ‘한글 또박또박’을 도입하여 학생별 한글해득 수준을 진단하고 모든 아이들에게 1:1로 수준별 맞춤학습을 제공하고 있다. 1학년 1학기 집중적인 한글 익히기 학습 후, 2학기 개학 후 ‘한글 또박또박’으로 진단하고, 미해득 영역에 대해 ‘찬찬한글’ 등 다양한 학습자료를 활용하여 개별지도 실시한다.

학부모도 자녀의 한글 해득 수준이 기록된 ‘한글 또박또박’의 ‘성장결과지’를 받아봄으로써 자녀의 한글 학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한글 또박또박’의 수업 활용 절차>

<자료=교육부>

교육부는 한글 해득 수준에서 더 나아가 학생들이 기본적인 어휘 지식을 갖추고, 문장을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는 능력인 ‘읽기 유창성’ 수준까지 한글 책임교육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읽기 유창성은 글을 정확하며 빠르게, 그리고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는 능력으로 무의미한 낱글자보다 글의 의미나 어휘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관련하여 내년부터는 ‘한글 또박또박’에 ‘읽기 유창성’ 진단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