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수 교수(좌), 국립경주박물관 특강 모습 (우) <사진=국립중앙박물관>

[한국강사신문 김장욱 기자] 국립경주박물관(관장 민병찬)은 10월 12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국립경주박물관 강당에서 이희수 한양대학교 교수를 초청하여 ‘고대 한국과 페르시아 문화교류’라는 주제로 강연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페르시아 문화는 초기 이슬람 문화가 형성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비잔틴 제국의 지적 유산과 오리엔트 지역의 문화와 기술을 바탕으로 화려한 문화를 꽃피웠던 페르시아는 실크로드를 타고 중앙아시아를 거쳐 동아시아까지 전파되었다. 한반도 역시 그 영향을 받았다. 아프리카와 비잔틴, 페르시아의 여러 문화적 요소와 물자들이 삼국시대와 통일신라기 한반도까지 진출했다. 이번 강의에서는 페르시아의 문화가 신라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두 나라 간 문화교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희수 교수는 한국외국어대학교를 졸업하고 이스탄불대학교 대학원에서 역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스탄불 마르마라대학교 조교수, 한양대학교 박물관장 및 도서관장, 세계지역문화연구소장, 한국중동학회장, 한국이슬람학회장을 역임했다. 현재 성공회대 석좌교수, 계명대 특임교수로도 활동하고 있다. 주요저서로는 『이슬람학교』(청아출판사, 2015), 『쿠쉬나메-페르시아 왕자와 신라 공주의 천 년사랑』(청아출판사, 2014), 『이슬람과 한국문화』(청아출판사, 2012) 등이 있다.

국립경주박물관 명사 초청 특강은 (사)경주박물관회의 지원으로 운영되며, 신라미술관 지하 1층 강당에서 일반 성인 누구나 사전신청 없이 들을 수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