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EBS>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EBS(사장 김명중)는 사랑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다큐멘터리 ‘사랑의 과학’ 2부작을 오는 10월 21일과 22일 밤 9시 50분, EBS 1TV에서 방송한다.

셰익스피어는 사랑에 빠진 사람의 뇌와 미친 사람의 뇌가 모두 펄펄 끓어오른다고 말했다. 그리고 500년이 지난 지금, 대문호의 문학적 표현은 일정 부분 과학적 사실로 입증됐다. 사랑에 빠진 사람들의 뇌 사진을 분석해보면 마약 중독자의 뇌처럼 보상중추 영역이 활발하게 반응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우리를 울고, 웃고, 미치게 만드는 사랑이 뇌와 뇌의 교류이자 호르몬의 상호작용 결과인 셈이다.

사랑에 빠지면 우리의 몸과 뇌는 어떻게 반응하는가? 스쳐지나가는 수많은 사람들 속에서 왜 우리는 누군가에게 이끌림을 느끼고 사랑이라는 호르몬의 향연에 빠져들게 되는가? 남녀가 느끼는 매력에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는가?를 확인해본다.

제1부 ‘매력’에서는 이성에게 매력을 느끼는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사랑을 지속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아본다. 첫 눈에 반해 사랑을 시작한 지 100일이 채 안 된 남녀. 친구에서 연인으로 발전한 커플, 9년 넘게 사랑을 키워온 예비부부 등 다채로운 빛깔로 사랑을 속삭이는 사람들을 만나본다.

이들이 상대에게 반하게 된 매력과 서로에게 이끌린 계기는 무엇인가? 싱글남녀의 미팅 실험을 통해 매력의 조건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해본다.

헤어진 지 한 달이 채 안 된 혜진씨. 전 남자친구의 흔적들을 간직하고 있는 그녀는 사랑의 열병에서 빠져나오지 못했다. 도대체 사랑이 뭐기에 폭풍과도 같은 상처를 남긴 것인가? 이성을 마비시키고 상대의 눈에 콩깍지를 씌우는 사랑. 사귄 지 100일이 안 된 조영수 박지은 커플의 화가 실험을 통해 뇌의 변화를 살펴본다.

우리는 왜 누군가에게 이끌리고 사랑에 빠져들게 되는 것인가? 진화론에서는 가장 좋은 후손을 남길 수 있는 개체가 인기가 많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생식 능력만으로 사랑을 간단하게 재단할 수 있을까? 제작진은 싱글남녀를 모집해 매력 실험을 진행했다. 이성에게 매력을 느끼는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서로에게 호감을 느끼는 남녀는 말과 행동이 어떻게 변화하는가?

취재진이 만나본 다양한 커플들은 한결같이 비슷한 점에 끌렸다고 이야기한다. 왜 우리는 닮은 사랑에게 매력을 느끼는 걸까? 유사성은 결혼 생활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사랑에 빠진 사람들의 유형을 살펴보고, 사랑을 지속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백년해로 부부의 지혜를 들어본다.

제2부 ‘성’에서는 성적 욕망과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열정적 사랑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성적 이끌림이다. 성적 욕망은 사랑일까? 성적 결합이 없는 사랑도 가능할까? 성과 사랑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위해, 성생활을 하지 않는 대한민국 현실 부부들을 만나본다.

그들이 말하는 몸의 대화가 사라진 이유는 무엇인가? 성생활을 왕성하게 하는 부부와 그렇지 않은 부부들의 호르몬 건강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두 그룹을 과학적으로 비교 분석해봤다.

제작진은 월 2회 이상 부부관계를 하지 않는 부부를 대상으로 전문가와 함께 4주간에 프로젝트에 돌입한다. 한 번 끊어진 성적 긴장감은 어떻게 살릴 수 있나? 규칙적인 부부관계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바꿔나가야 할까?

2세를 출산하기 위한 인간의 본능인 섹스는 사랑을 표현하는 가장 강력한 대화법이다. 많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규칙적으로 성생활을 갖는 부부들의 호르몬, 면역, 노화 등의 건강 상태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양호했다. 하지만 대한민국 부부들의 성생활은 어떤가? 일본에 이어 섹스리스 2위 국가인 대한민국의 성생활 없는 부부들의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사랑의 결실로 눈에 넣어도 안 아플 네 형제를 낳은 안세형 고은정 부부. 남다른 금슬을 자랑하지만 한때는 이혼을 고려할 정도로 관계가 악화됐던 시기가 있었다. 권태기를 극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가? 부부간의 성은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

열렬히 사랑해서 결혼했지만 부부관계가 줄어들어 고민인 이원섭 양소희 부부가 전문가의 도움으로 4주간의 솔루션에 들어갔다. 아내의 유혹에 아랑곳하지 않고 장난만 치던 남편은 과연 달라질 수 있을까? 전문가가 추천하는 친밀한 부부관계 회복 방안은 무엇일까?

육아와 바쁜 일상에 지쳐 부모라는 역할로만 살아가는 대한민국의 기혼남녀. 부부생활이 주는 이점이 무엇인지, 어떻게 그 불씨를 다시 살릴 수 있을지 심층적으로 들여다본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