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이 책 『청담동 단골 국찌개(그리고책, 2017)』는 삼시세끼 언제라도 먹기 좋은 104가지 국, 찌개, 탕, 전골 레시피를 소개한다. 한두 가지 재료로 만드는 국, 보글보글 자작하게 끓이는 찌개, 오손도손 모여 나눠먹는 탕과 전골 등 일상생활에 꼭 배워두면 알뜰하게 써먹는 국물요리 레시피를 총망라했다.

이 책 『청담동 단골 국찌개』의 저자가 30년간 요리연구가로 일하며 보완하고 다듬은 레시피를 엄선하고, 청담동 SSG 푸드마켓의 '정미경의 사계절반찬' 매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국물요리 메뉴도 함께 담았다.

최대한 복잡하지 않은 재료로, 이해하기 쉽게,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맛있는 국과 찌개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정리했다. 요리를 하며 간과하기 쉬운 부분들이나 중요 포인트를 하나하나 체크해 말풍선으로 정리했고 만드는 순서는 모두 촬영해 담아 과정 컷을 참고해 요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믿고 보는 ‘정미경’표 레시피 : 이제는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요리연구가로 자리매김한 저자 정미경. 그녀의 레시피는 쉽고 정확하기로 유명하다. 특히 ‘따라만해도 맛이 난다’, ‘믿고 따라 만든다’는 독자들의 생생한 리뷰와 끊이지 않는 칭찬은 ‘청담동 단골’ 시리즈를 있게 한 원동력이다.

『청담동 단골 반찬』으로 큰 사랑을 받은 그녀가 이번에는 반찬만큼 중요한 국물요리에 주목했다. 국물요리 하나쯤 있어야 ‘잘 먹었다’ 말하는 한국인들의 식성에 딱 맞추어 국, 찌개, 탕, 전골 메뉴를 엄선한 것이다.

△육수 내는 재료부터 그 어렵다는 전골요리까지 : 고슬고슬한 밥, 맛깔 나는 반찬 하지만 왠지 모르게 허전함이 느껴진다면. 그 이유는 바로 국물요리 때문 아닐까? 우리네 밥상에 빠지면 섭섭한 국물요리 만들기가 이 책 『청담동 단골 국찌개』에 다 있다.

국물의 맛을 좌우하는 육수재료 고르기부터 황태육수, 다시마멸치육수, 사골육수 등 꼭 알아야 할 육수 만들기 그리고 초보자들이 실수하는 국물요리 Q&A까지. 단순한 레시피 북이 아닌 하나부터 열까지 국물요리 만들기를 차근차근 일러준다.

어렵게 생각한 사골곰탕, 육개장, 파개장, 샤브샤브와 같은 탕, 전골은 물론 한번 배워두면 두루두루 활용하는 된장찌개, 김치찌개, 미역국 등 간편하게 끓이는 각종 국물요리까지 모두 배워보자.

△실생활에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요리책 : ‘청담동 단골’ 시리즈가 큰 사랑을 받은 이유는 바로 ‘실용성’에 있다. 보기에만 좋은 요리책이 아닌 우리 부엌에서 바로 해먹을 수 있는 요리책을 지향하기 때문에 ‘청담동 단골’ 시리즈에는 구하기 어려운 재료나 번거로운 요리법이 전혀 없다.

마트나 시장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재료, 누구나 집에 가지고 있는 양념 그리고 밥숟가락과 종이컵을 이용한 계량법으로 누구나 국물요리 만들기에 도전할 수 있다. 특히 초보자들에게도 더 없이 쉽고 정확한 맛내기를 보장해줄 책으로 강추한다.

△과정 곳곳 요리 꿀팁은 덤! 계량스푼을 활용한 레시피도 놓치지 말자 : 작은 팁 하나가 요리를 더 쉽고 맛있게 만드는 법. 이 책 『청담동 단골 국찌개』에는 가려운 부위를 시원하게 긁어주듯 알짜 요리 팁으로 가득하다. 요리를 만들다 보면 발생할 수 있는 갖가지 문제들을 팁으로 완벽하게 보완해준다. 책 속 보너스인 계량스푼을 활용한 레시피도 놓치지 말자. 밥숟가락을 기준으로 정리한 레시피를 계량스푼으로 한 번 더 풀어 수록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