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장욱 기자]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10월 17일(목), 동부교육지원청에서 특수교사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학년도 장애학생 인권교육 운영 우수사례 발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장애학생 인권보호 우수사례를 발굴ㆍ홍보하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또한 인권교육 우수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특수교육 현장에서 장애학생 인권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대전교육청은 초, 중, 고,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장애학생 인권동아리를 공모하여 8개팀을 선정하여 지원하였으며, 오늘 발표회에서는 4개팀(중 2팀, 고 2팀)의 우수사례를 발표하여 많은 교사의 호응을 얻었다. 또한, 사례 발표 전에 ‘외국의 장애학생 인권보호 지원 정책’이라는 주제로 대전교육청 유초등교육과 최춘식 장학사의 연수가 진행되었다.

대전가양초 이윤주 특수교사는 “이번 연수를 통해 학생의 영국과 프랑스의 장애인 정책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고, 장애인의 인격권과 사회통합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대전교육청 김윤배 유초등교육과장은 “이번 발표회를 통해 장애학생 인권교육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인권 보호와 장애인식개선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장애, 비장애학생이 다 함께 행복한 인권 친화적인 학교 분위기 조성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