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pixabay>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사람들은 듣고 싶은 말만 듣는다!’ ‘사람들은 보고 싶은 것만 본다!’ ‘사람들은 믿고 싶은 것만 믿는다!’ 어떻게 하면 이 사람들과 친해질 수 있을까?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주변 사람들의 무심한 한마디에 상처를 받는 경우가 많다.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 게 아니라 말 한마디에 빚이 사채이자보다도 더 많이 늘어나기도 하는 것이다. 분명 같은 언어를 사용하고 같은 사람인데도 상대를 전혀 이해할 수 없는 상황과 맞닥뜨리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이때 상대가 왜 그렇게 표현할 수밖에 없는가에 대한 역사적(?)인 이해가 선행된다면 혼자 속만 끓이거나 대화 자체를 포기하는 일 없이 아주 깔끔한 커뮤니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나 소통을 위해서는 잘하기 위한 방법보다는 미처 몰랐던 상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고, 결국 그것이 나에게 강력한 소통의 무기가 될 수 있다.

<사진=천그루숲>

이 책 문석현의 <후킹 토크 : 상대를 훅 끌어당기는 고품격 대화법(천그루숲, 2017.12.10>에는 어떤 커뮤니케이션 이론서보다도 훌륭하고 정확한 소통방법들이 들어 있다. 서로 갈등관계에 있는 사람과의 대화방법, 지치거나 낙담한 상태에 있는 사람에게 힘을 북돋워 줄 수 있는 방법, 상대의 한마디나 사소한 움직임으로도 상대를 이해할 수 있는 방법 등이 소설 속에서, 소설만의 독창적인 스토리 안에서 아주 쉽게, 그리고 자세히 나와 있다.

소설 속의 한 장면을 우리가 생활하는 일상 속의 대화와 접목해 보면 어떨까를 고민했다. 소설의 한 장면을 감상하는 것만으로도 그 책을 다 읽는 것 못지않은 공감효과를 낼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그치지 않고 등장인물들과의 대화를 통해 우리들의 대화법을 발전시켜 본다면 지금까지 우리가 숱하게 경험해 온 대화법과는 다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이 책은 ‘왜 남자와 여자는 말하는 법이 다를까?’ ‘어떻게 하면 상처주지 않고 말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저 사람과 친해질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멋진 나를 보여줄 수 있을까?’ 등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느 소설이나 마찬가지겠지만 세상의 모든 소설에는 ‘문제’와 ‘갈등’이 존재한다. 그런 문제들과 부딪혀 가면서 소설이 전개되는데, 소설 속에 등장하는 사람과 사람과의 문제점들을 압축해 보면 대략적으로 이 4가지로 수렴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네 번째 ‘어떻게 하면 멋진 나를 보여줄 수 있을까?’에서는 타인과의 소통도 중요하지만, 자신과의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소설 속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소통방법을 더 확실하게 이해하고, 지금까지 몰랐던 부분이 있었다면 쉽고 재미있게 그래서 유쾌하고 즐거운 간접소통의 경험을 만끽하고 언제나 잊혀지지 않을 지혜로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CJ오쇼핑 허민회 대표이사는 “개인의 성공방정식은 인지능력보다 비인지능력인 끈기‧도전‧열정‧소통이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쇼호스트 문석현은 그런 측면에서 가장 전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쇼호스트는 TV 화면이라는 비대면 창구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며 상품을 파는 무척 어려운 직업인데, 그는 20년 가까이 쇼호스트로 근무하고 있으니 가히 소통 전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석현의 고품격 대화법 <후킹 토크>를 읽으며, 많은 부분에서 무릎을 치며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누군가를 설득하고 싶다면 이 책에서 많은 대화의 기술과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추천소감을 밝혔다.

<사진=문석현 페이스북>

한편 저자 문석현은 성균관대학교와 동 대학원 언론정보대학원을 졸업했다. TBS 교통방송 아나운서 출신으로, 현재는 CJ오쇼핑 쇼호스트와 JTBC 스포츠 골프 채널 스포츠 캐스터로 활동하고 있다. 인터넷 강의 사이트 크레듀에서 스피치 강의인 <30초의 승부 비키니 화법>이 5년 연속 ‘베스트 동영상 강의 10’에 선정되었다. 현재 서울종합예술학교 아나운서 쇼호스트학과의 겸임교수를 맡고 있으며, 쇼호스트 양성 아카데미와 기업체 및 관공서에서 설득 및 소통 커뮤니케이션을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는 <비키니 화법>, <스피치 메이크업>, <디톡스 커뮤니케이션>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