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장욱 기자] 지난 22일 19시부터 22시까지 가천대학교 글로벌미래교육원 최고명강사 프로젝트(책임교수 김순복)에서는 아픈 만큼 성장하는 2차 족집게 강의코칭이  분반 수업으로 진행됐다.

이번 강의코칭에서는 심도 있는 개인별 강의코칭이 진행됐다. 교육대학원 203호에서는 김인식 강사가 205호에서는 이수미 강사가 진행했다. 강의코칭 평가 내용은 ‘스피치의 기본 행동과 태도, 자세, 제목, 스토리 구성, 콘텐츠, 진정성과 열정, 핵심 내용, PT의 시각화’등이었다.

교육생들의 강의시연은 현업에서 활발한 강사활동을 하는 현업 전문 강사들의 강연을 보는 듯 했다.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로 자연스러운 제스처와 표정에서 준비된 강사들의 모습이 보였다. 가천대학교 최고명강사 프로젝트에서 매주 진행되는 ‘도전 60초’ 스피치와 1차 강의코칭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했다. 1차 때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강의 시연이었다. PPT디자인수업과 공감스피치 강의까지 수강한 후라서 더욱 다져진 실력들이 발휘되어 청중과 교감하며 자신감 있는 자연스러운 모습이었다.

 김인식 강사와 이수미 강사는 강의코칭 총 피드백으로 “대부분 시간을 잘 지켰고 또한 주어진 시간에 맞는 강의분량과 세부적인 시간 안배 등이 잘 진행되었다.”고 했다.

이수미 강사는 “강의의 시작은 강의하러 들어가는 동선에서 부터 시작된다.”라고 하며, 동선과 비언어적인 부분까지 강의플랜에 넣어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서 ‘왜 청중이 이 강의를 들어야 하는지’ 문제제기의 중요성을 언급해 교육생들의 공감을 얻었다.

김인식 강사는 ‘소통과 참여유도’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어떻게 하면 이 분들과 교감을 할까를 생각하고 교감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학습자들에게 뭔가 할 거리를 줘야 한다고 했다. “학습자가 직접 참여하거나 혹은 공감하면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야 가장 재미있는 유익한 강의가 될 수 있다.”라고 강조해 교육생들의 큰 공감을 얻었다. 이어서 3차 코칭에서는 오늘의 모습과 오늘의 이야기를 다시 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 되길 바란다며 마무리 했다.

가천대학교 최고명강사 프로젝트 교육생들은 강의소감에서 “코칭 교수님의 진심어린 강의 코칭 감사하다.”, “빈틈없는 따뜻한 피드백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고 감사하다.”, “따뜻하고 긍정적이며 때로는 예리한 족집게 강의코칭이었다. 감사드린다.”며 큰 만족도를 보였다.

김인식 강사는 교육학석사/상담심리학 박사이며, 현재 조직행복지원그룹 잔디와 소풍 대표교수로 강의코칭 힐링센터 강의소림 대표코치, 참여형공감학습 마스터트레이너 1호, NLP한국협회 부회장/국제공인트레이너, 한국에니어그램협회 부회장/인증전문가(트레이너).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KPC), 인적자원개발지도사(HRD), 인재평가사(AC)로 활동 중이다. 기업부문 한국금융교육대상, 한국금융연수원 교수어워드상, 대한민국 금융교육대상 등을 수상했으며,
주 강의분야는 강의코칭 크리닉, 놀이형 교수법 참여형 공감학습, 조직활성화, 행복한 하루 만들기 Gift, 사람관계기술, 성취심리학 NLP 에니어그램 등이다.

이수미 강사는 교육학과 문학박사이며, ㈜이수미학습코칭 대표이사, (사)한국코칭학회 상임이사, (사)한국인성학회 운영이사, 연세대학교 학습코칭 전문가과정 책임교수, ㈜휴넷 인터넷 강사로도 활동 중이다.
2017 대한민국 명강사 경진대회 대상을 수상했으며, 최근 스마트폰 게임 ‘고스톱 영어’를 개발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저서로는 자기주도학습개론, 입이 뻥 뚫리는 영어패턴 35, 스타강사 12인의 미래계획서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19(공저) 등이 있다.
주 강의분야는 자기주도학습, 비즈니스 영어학습법, 영어 프레젠테이션, 발표 필살기, 커뮤니케이션, 강사양성, 학습지도사양성, 청소년코칭, 부모교육, 진로적성코칭 등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