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
공부의 고수 오대교 대표, 인생의 고수 황선찬 작가가 만났다. 『공부톡! 인생톡!』 12편‘꼭 독서실에서만 공부해야 하나요?’

[한국강사신문 김장욱 칼럼니스트] 공부의 고수와 인생의 고수가 만났다!

연간 150회, 강연회/ 학부모 세미나/ 기업체 강연/ 컨설팅/ 칼럼 기고 및 인터뷰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오대교 대표와 청춘멘토 황선찬 작가의 만남! 교육전문가와 청춘멘토로 학교에서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을 만나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게 되었다고 한다.

그동안의 질문과 답변을 묶어 더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64개의 주제를 선별해 <공부톡 인생톡>을 기획했다. ‘예비수능 만점자가 알려주는 공부의 즐거움 & 남극을 다녀온 세일즈맨이 알려주는 인생의 즐거움’이라는 부제로 공부와 인생이 재미있어지는 64가지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진로와 공부를 고민하는 학생, 자녀교육에 고민이 많은 학부모들에게 자신 있게 권한다.

황선찬 : 독서실은 공부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있고 약간의 경쟁심도 생기기 때문에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공부를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될 때 무작정 독서실에 가면 분위기 때문에 공부가 잘된 적이 있어요. 어떤 학생은 커피숍처럼 약간 소음이 있으면서 자유로운 곳에서 공부가 잘된다는 경우도 있지요. 공부만 잘되면 장소는 중요하지 않아요.

오대교 : 공부에는 환경적인 요인도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공부하기가 싫어도 독서실에 앉아 있으면 어떻게든 하게 되니까요. 효율성이라는 측면에서 본인이 어디서 공부하는 게 가장 도움이 되는지 생각해 보세요. 요즘엔 카페에서 공부하는 학생들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적당한 백색소음이 집중에 더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는 방과 후에 학교에 남아서 공부하는 것도 좋죠. 중요한 것은 장소가 아니라 본인의 마음입니다.

황선찬 : 예전에 자격증 시험 공부를 할 때 아들과 같이 동네 독서실에 간 적이 있었어요. 오래 앉아 있는 것이 적응이 안 되다 보니 졸리면 독서실 복도를 서성이며 하루 종일 공부했죠. 그때 아들이 “아빠 사용도 안할 거면서 독서실은 왜 끊었어요. 그냥 복도에서 하면 되지.”라고 핀잔을 주었죠. 절박하면 시끄러운 시장에서도 공부가 되고 그렇지 않으면 환경이 아무리 좋아도 잠만 자게 돼요. 시험은 어떻게 됐냐고요? 다행히 붙어서 아들에게 체면은 세웠답니다.

오대교 : 사람은 누구나 남의 눈을 의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과 전혀 상관이 없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요. 그런 의미에서 다른 사람이 자신의 공부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 공공 도서관에서 공부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예전에 《공부가 제일 쉬웠어요》라는 책이 베스트셀러에 오른 적이 있었어요. 막노동을 하면서 6수 만에 서울대 법대에 합격한 사람의 스토리를 담고 있죠. 그렇게 독한 사람도 집에서 혼자 공부하니까 마냥 늘어져서 결국 재수종합학원에 등록했다고 합니다. 무조건 편한 장소를 찾기보다는 조금 불편해도 공부를 할 수밖에 없는 환경에 스스로를 몰아넣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공부톡! 인생톡!>
“밥을 꼭 식당에서만 먹으란 법은 없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오대교 대표는 대한민국 No.1 수능 교육 전문가이다. 2004년 예비 수능 전 과목 만점, 전국 1등, 수능 10회 응시(인문계 5회, 자연계 5회), 20대 억대 연봉, 18년 차 수능 족집게 스타강사, 오대교수능연구소 대표, ㈜모든에듀케이션 대표이사, 《수능만점, 30일 1등급 향상 절대공부법》 논산 육군훈련소 공식비치도서 기증, 언론사 교육 칼럼니스트, 대한민국 인물대상 수상(교육산업 부문.2016)을 했다. 강연, 콘텐츠 출연 경력으로는 연 150회 강연, (기업체) 신한은행, 롯데백화점, 푸르덴셜생명, 메트라이프 외 (관공서) 인천경찰청, 경주시청, 육군훈련소, 세마고등학교, 영신여고, 의정부고, 조대부고 외 교보문고 광화문점 ‘수능공부법’ 강연회, 위클리피플 표지인물 선정, KTV퀴즈쇼 수능스타강사로 출연, NAVER ‘책’ 선정 공부법 부문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황선찬 작가는 청춘멘토로서 꿈을 찾아주고 꿈을 이뤄주는 드림메신저라운지 대표, 히말라야를 3번 오르고 히말라야 안나푸르나 4,130m에서 색소폰 연주, 마라톤 풀코스 6번 완주, 사하라 사막 마라톤 250km 완주, 남극에서 수영, 은행 12년 근무, 《청춘멘토 황선찬의 사이다》, 《사하라로 간 세일즈맨》의 저자이자 KPC(Korea Professional Coach) 코치로 활동하고 있다. 기타 사랑의 집짓기 (미국, 멕시코, 인도)에 다수 참가했다. 강연, 콘텐츠 출연 경력으로는 청춘멘토로 광주MBC 출연, 경기고, 의정부고, 강릉고, 춘천중, 예봉중, 증산중 학생과 학부모 대상 진로, 꿈, 도전 강의, 《청춘멘토 황선찬의 사이다》, 《사하라로 간 세일즈맨》 논산 육군훈련소 공식비치도서 기증, 교보문고 광화문 학생•학부모 대상 저자와의 대화, 기업체•공무원 비전 및 미션 강의 등이 있다.

 

 

 

김장욱 기자  together@lecturernews.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장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