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사상구 덕포동에 세워질 ‘부산도서관’ 조감도 <사진=부산광역시청>

[한국강사신문 최진아 기자] 부산광역시(시장 서병수)는 오는 20일 오후 2시 부산대표도서관이 될 ‘부산도서관’ 착공식을 건립부지인 사상구 덕포동에서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착공식에는 서병수 부산시장, 부산시의회 백종헌의장, 김석준 교육감, 장제원 국회의원, 송숙희 사상구청장을 비롯해 지역 도서관, 독서관련 기관, 인근 지역 주민 등 약 1,000여명이 참석해 축하할 예정이다.

부산시민의 지식허브이자, 독서정책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부산도서관은 건립비 474억원 외에, 도서 및 서가구입,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등에 141억원이 투자될 예정으로 2019년 하반기 개관예정이다.

시는 도서관 건립과 별도로 주변 환경개선을 위해 문화공원 조성, 전신주 등 지중화 사업, 도로 정비 등에 약 140억원을 별도 투입하여 서부산권 교육․문화 격차를 해소하는 마중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내년 상반기 개관추진단을 조직하여 건립뿐만 아니라 운영과 관련한 시민과 도서관 전문가, 독서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세부 운영콘텐츠, 프로그램 운영 방안 등을 체계적으로 준비 할 예정이다.

한편, 부산도서관 착공식을 기념해 20일 오후 1시30분부터 풍물놀이패 공연, 대북공연, 합창공연 등이 개최될 예정이다. 38개 공공도서관이 주관하는 ‘시민 도서 교환전’도 함께 개최된다. 시민 누구나 교환하고 싶은 책이나 참고서가 있으면 가져온 도서 수만큼 현장에서 교환이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부산도서관은 부산 지식문화를 선도하는 랜드마크 시설로서 지역사회와 유기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며, “더불어 2021년 명지신도시에 개관하는‘국회도서관 부산관’과 함께 지식 도시로서 부산시와 시민의 삶을 바꾸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