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이 책 『하버드 성공학 특강(사색의 나무, 2019)』은 성공학과 관련된 하버드교수 및 연관 인물들의 성공에 대한 핵심 사상을 주제별로 구성 하고 있다. 주제에 맞게 추천 됐던 인물이나 적당한 인물을 추려서 그들의 삶의 궤적을 그렸다. 또한 책의 주제를 구성하는 데 성공학의 거장인 나폴레온 힐의 “성공철학”이 중요한 뼈대가 되었다.

‘역사는 위대한 인물들의 삶의 기록이다’라는 말이 있다. 그들은 범인이 도저히 상상도 할 수 없는 역경과 시련 속에서도 자신의 의지와 불굴의 신념으로 인생을 멋지게 역전시키고 부활시켰다. 그들의 드라마틱한 인생 이야기는 삶의 교훈이 되고 인생의 나침반이 되어, 당신을 성공 인생으로 안내할 정신적 내비게이션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오늘날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전대미문의 대변화를 겪고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직장을 잃거나 일자리를 찾지 못해 고심하고 있다. 또 언제든 나의 일이 사라질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걱정과 두려움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다.

우리가 마주한 변화의 충격은 상상 이상의 것이어서, 급격한 변화에서 소외된 인간은 현실을 헤쳐 나갈 충분한 힘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를 인식하지 못한 채 도전하기를 주저하고 있다.

세계 대공황기에도 모두 실패를 경험한 것은 아니다. 대다수가 불황을 탓하며 스스로 주저앉을 때 새로운 기회가 왔음을 깨닫고 도전했던 사람들은 더 큰 성취를 이루었다.

이들은 불황 때문이 아니라 불황이라 안 될 것이라고 도전하기를 주저하는 마음에서 실패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인간은 마음의 크기와 방향에 따라 얼마든지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작은 조물주라고 할 수 있다.

이 책 『하버드 성공학 특강』의 궁극적인 목적은 독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분야에서 더욱 더 유능한 사람으로 성공할 수 있는 정신적 힘을 갖게 하는 것이다. 성공의 기회는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늘 그 사람의 주변을 배회하며 그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기회가 멀리 있는 것이라 여기고 그것을 지나치고 마는 것이다. 이 책 『하버드 성공학 특강』에서는 지금 당장 내 주변에 있는 기회를 포착하여 성공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알려주고 있다.

아무리 세상에 거대한 변화가 와도 어떤 마음 자세로 대응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천양지차로 나타난다. 위기는 기회와 함께 움직이는 변화의 동반자다. 인류가 수많은 위기에서 성공의 도약을 이루었듯이 지금이야말로 성공의 깃발을 높이 들어야 할 때다. 연은 역풍이 불 때 높고 멀리 올라가는 법이다. 전 세계적인 거대한 변화의 물결은 그것을 맞이하는 사람의 태도에 따라 상반된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이 책 『하버드 성공학 특강』은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했던 선구자들의 도전과 역경, 극복의 스토리를 담고 있다. 어려운 문제 앞에서 집중과 몰입으로 해결했던 창의적인 인물들의 끈기와 신념도 들어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여러분은 용기와 신념, 상상력, 창의력, 목표 의식, 몰입, 열정 등 성공철학의 핵심을 마음과 영혼에 충전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의욕이 바닥나고 열정이 식고 상상력이 빈곤해 질 때가 있다. 그럴 때는 열심히 일할 때가 아니라 잠시 자신의 마음과 영혼을 재충전해야 할 때다. 충분히 재충전을 한 뒤 열심히 일할 때 기대 이상의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이 책 『하버드 성공학 특강』은 독자 여러분께 신념의 마력(魔力)을 주는 자기혁신의 성공열쇠이다. 어떠한 역경과 시련 속에서도 자신의 길을 꿋꿋하게 갈 수 있는 정신적 에너지와 영혼의 동반자가 되어줄 것이다. 한번 읽는 것으로 끝내지 말고 두세 번 반복해서 읽을 때 이 책의 진가를 확인하게 될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하버드 성공학 특강』의 저자 정형권은 인문교육작가로 활동하면서 강연을 통해 독자들과 만나고 있다. 『학습코칭 다이어리』가 중국에서 출간돼 ‘10대 가정교육도서’에 선정되었다.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중국 이노스 교육을 통해 전파하였으며 중국중앙인민방송(CNR)의 ‘부모교실’에 꾸준히 출연하고 있다.

주요저서로는 『몰입 공부법』, 『진로 인문학』, 『인생고전』, 『나를 표현하는 글쓰기 나를 대신하는 책쓰기』, 『거꾸로 교실 거꾸로 공부』, 『자기주도학습의 모든 것』 외 다수가 있다.

교육전문 ‘행복한 공부 발전소’와 ‘한국직업능력인증평가원’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