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우리가 좋아하는 과자와 빵을 좀 더 건강하고 맛있게 즐기는 ‘비건 베이킹’ 대공개!”

이 책 『채소로 맛있게 구웠습니다(성안북스, 2019)』는 도시의 한 귀퉁이에 있는 작은 텃밭에서 계절에 따라 씨를 뿌리거나 모종을 심어 채소와 과일, 허브류를 키우고, 직접 지은 채소로 과자와 빵을 만드는 『요리하는 도시농부』로 유명한 박선홍의 비건 베이킹·베이커리 레시피를 담고 있다.

동물성 재료인 달걀, 우유, 버터 대신 식물성 오일과 국산 콩으로 만든 무첨가 두유, 비정제 원당, 우리밀과 우리밀 통밀가루, NON GMO의 식물성 재료만으로 과자와 빵을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한다.

알레르기 비염으로 고생하며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고민과 시행착오 끝에 저자는 육류, 버터, 달걀, 우유 등은 거의 섭취하지 않는다. 좋아하는 과자와 빵도 더 건강한 재료와 방법으로 만들기 시작했다.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동물성 재료인 달걀, 우유, 버터 등을 사용하지 않고 대체할 수 있는 식재료를 찾아 연구하고 개발한 비건 베이킹·베이커리 레시피는 그래서 더 소중하다.

우리가 좋아하는 스콘, 쿠키, 크래커, 머핀, 마들렌, 케이크 등의 구움과자 디저트와 100% 천연효모를 넣어 만든 천연발효빵, 빵을 이용한 샌드위치와 수프 샐러드 주스까지! 비건 베이킹·베이커리 레시피를 총 망라하고 있다.

이 책 『채소로 맛있게 구웠습니다_비건 베이킹』은 동물성 식품 알레르기와 아토피를 조심해야 하는 남녀노소, 일반 빵을 먹었을 때 속이 거북함이 있는 분, 비건을 실천하는 분들에게 좀 더 건강하게 과자와 빵을 즐길 수 있는 유용한 레시피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 책에서 소개하는 비건 베이킹·베이커리 레시피는 우리 모두의 몸과 마음을 더욱 클린하고 평화롭게 해 줄 것이다.

비건 베이킹은 동물성 재료 대신 식물성 재료만을 사용하여 만들기에 얼핏 모양이 거칠거나 투박해 보일 수 있지만 오히려 재료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을뿐더러 가공된 재료가 들어가지 않아 좀 더 우리 몸에도 더 건강하다. 동물성 재료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분들과 과자와 빵을 건강하게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는 매력적인 레시피임이 분명하다.

한편 『채소로 맛있게 구웠습니다』 의 저자 박선홍은 식품영양학과를 졸업하고 스위스 호텔학교 세자르 리치에서 식품 조리법, 식음료 과정을 수료했다. 다방면에 호기심이 많아 요리계의 거장 스스무 요나구니 셰프에게 세계 요리 과정을, 제과, 제빵, 한식, 중식, 일식 조리기능사, 컬러리스트기사, 마크로비오틱 식생활지도사 과정 등을 수료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