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책과 사람
이임복 저자의 신간도서 <원더키디의 시대, IT는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바꾸는가?> 출간아이폰 이후 10년, 우리 주변의 일상 속 IT를 읽다

[한국강사신문 김동원 기자] 천그루숲 출판사는 <원더키디의 시대, IT는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바꾸는가?>를 출간했다.

2020 원더키디의 시대’ 당신과 조직은 살아남을 준비가 되어 있는가?

앞으로 10년, 세상이 어떻게 변하게 될지 어떤 세상이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확실한 건 변화가 진행되는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어떤 것도 이룰 수 없다는 것이다. 아니 제자리에 있기만 하면 더 도태될지도 모른다.

스마트폰이 들어온 지 10년,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10년, 변화의 물결을 마주하게 되었을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제자리에 서서 변화에 삼켜지거나 변화를 올라타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다. 아마존의 CEO 제프 베조스는 ‘변하는 것이 아닌 변하지 않는 것에 집중하라’고 이야기했다. 맞다. 모든 것이 변하는 세상에서도 변하지 않는 것들은 분명 있다. 그게 바로 본질이다. 제프 베조스는 물건을 싸게 사고 싶어 하는 ‘저가 구매’와 물건을 빨리 받고 싶어 하는 ‘빠른 배송’은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본질이라고 말했다. 마찬가지다. 우리 각자의 영역에서도 변하지 않는 것들이 분명히 있다.

원더키디(WONDER KIDY)에 맞춘 각 키워드의 공통점은 ‘우리 주변에서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일상 속 IT’라는데 있다. 지금 당장은 삶과 사업 모두에 크게 영향이 없다고 여겨질지도 모른다. 하지만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키워드이다. 미리 알고 준비해야 대응할 수 있다. 갑작스러운 변화란 없다.

이 책은 크게 Part 1 ‘원더키디의 시대’와 Part 2 ‘IT는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바꾸는가?’로 나누어져 있다.

먼저 Part 1 ‘원더키디의 시대’에서는 2020년 이후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IT 이슈들을 W(Wired), O(Only mobile), N(Naver), D(Digital Transformation), E(Electric Mobility), R(Real), K(Kakao), I(AI), D(Data Technology), Y(Youtube)의 10가지 키워드(WONDER KIDY)로 선정했다. 그리고 달라진 고객들과 우리들의 소비를 이해하기 위한 5가지 키워드로 Rapid, Interactive, Crowd, Me, F.E.M을 정리해 보았다. 이를 통해 앞으로 어떤 것들을 주목하면 될지, 어떻게 고객들의 특징에 맞는 서비스를 만들 것인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Part 2 ‘IT는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바꾸는가?’에서는 인공지능(AI)부터 로봇, 5G, 핀테크, 영상(유튜브), 리테일테크, 스마트 모빌리티까지 IT 분야의 Key Trend가 어디까지 왔는지, 앞으로 어떤 부분에 주목하면 될지를 담았다. 이를 통해 ‘아, 이게 이런 뜻이었구나. 이렇게 변하는구나’를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히 각 키워드에 해당하는 중국 IT 기업들에 대한 이야기를 아 우리나라 기업들이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를 엿볼 수 있도록 했다.

트렌드가 재미있는 건 멀리 있는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들이 살아가고 있는 지금이 바로 트렌드의 중심이기 때문이다. 멀리 볼 필요 없이 오늘 하루 동안 어떤 IT 기기를 사용했는지 되짚어 보자. 거기서부터 시작하면 된다. 원더키디의 시대, 어디로 가야 할지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 책으로 시작해 보기 바란다. 다른 어려운 IT 트렌드 책보다 쉽게 읽혀질 것이다.

이임복  저자는 ‘현상은 복잡하지만 본질은 단순하다’라는 슬로건의 <세컨드브레인연구소> 대표이다. CBS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의 ‘렛IT고’ 코너 고정 패널, 네이버 오디오클립 IT 분야 2위 <이임복의 IT 트렌드를 읽다> 운영자이기도 하다. 일상 속에서 볼 수 있는 IT를 걷고 생각하고 읽고 말하며 전하는 트렌드 워커로, 나만 뒤처지는 게 아닌가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의 ‘지적 갈증’을 채워주고 있다. 

 

 

김동원 기자  sdplace@naver.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