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박경미․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국가교육회의 공동주최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의장 김진경)는 국회의원 박경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하윤수), 전국교직원노동조합(위원장 권정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김승환 전라북도교육감)와 함께 『인구절벽시대, 미래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공동포럼』(이하 공동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12월 4일(수) 오전 10시부터 국회의원회관(제2소회의실)에서 개최되는 이번 포럼에는 박경미 의원과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 권정오 전교조 위원장, 정동섭 한국교총 사무총장을 비롯하여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교육부 관계자, 일반시민 등 120여 명이 참석한다.

이번 공동포럼은 교육에 대한 사회적 협의와 교육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올 해 초 4개 단체(교총, 전교조,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국가교육회의)가 신년간담회에서 발표한 공동합의문 이행의 일환이며, 이번 포럼도 매월 개최된 4개 단체 국‧과장급 실무협의회를 통해 공동으로 기획, 준비되었다.

이 날 포럼은 박경미 의원 등의 축사를 시작으로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 전경원 전교조 참교육연구소장의 발제와 각 단체에서 추천한 토론자의 지정토론이 이어지며, 김경범 서울대학교 교수(국가교육회의 위원)가 좌장을 맡는다.

<사진=교육부>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미래교육의 방향’이란 주제로 2030교육체제의 필요성, 지식 중심의 학력에서 ‘살아가는 능력 중심의 역량’으로의 변화, 학교의 역할 확대와 새로운 ‘교육생태계’구축 등을 통한 공감과 연대의 미래교육체제를 제안한다.

전경원 전교조 참교육연구소장은 ‘미래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변화되어야 할 교육환경’이란 주제로 협력, 배려, 통합, 교육기회의 평등을 기반으로 한 교육철학의 정립, 교육과정 개선 방향, 교육여건 개선, 교육재정 투자 확대, 교원양성체제 전환, 교육 3주체의 교육권 확립 등에 대해 제안한다.

첫 번째 토론자인 오준영 전북 설천초등학교 교사(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030 청년위원장)는 ‘미래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현재의 노력’이란 주제로 교원 양성 기관 및 임용 방법의 변화, 대학에 대한 사회적 시각 변화, 교권의 회복 등을 제안한다.

두 번째 토론자인 김향윤 전북 서곡중학교 교장은 기초 기본 학력 보장 및 보정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시스템,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적합한 교육환경과 개별화 수업환경 조성을 위한 정부의 교육재정 투자 필요성 등을 제안한다.

세 번째 토론자인 차영아 교육부 교육거버넌스 개편지원팀장은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는 캐나다, 영국, 일본, 중국의 사례를 소개하고, 우리도 장기적인 교육정책 방향과 함께 심도 깊은 정책 설계가 필요함을 제안한다.

네 번째 토론자인 이윤경 참교육학부모회 서울지부장은 대학서열화 폐지와 대입시험 자격고사화, 대학 입학 자격 완화와 졸업 자격 강화, 전 사회적 블라인드 채용 확대 등을 통해 학벌 없는 사회 환경 조성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마지막 토론자인 이경화 국가교육회의 청년특별위원회추진자문위원은 교사가 교육 3주체 간의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학교에서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이번 공동포럼에 대해 “급격한 사회변화를 앞에 두고, 교육의 미래를 설계하는 데에 보수와 진보가 나뉠 수 없다”며, “현장의 경험과 목소리를 바탕으로 국가교육위원회 설립을 통해 교육개혁의 사회적 협의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모두가 힘을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미 의원도 축사를 통해 “올 1월 공동합의문에서 시작된 4개 단체의 1년간의 협력은 교육계가 함께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사회적 합의를 거쳐 희망찬 미래교육을 만들어나가기 위한 디딤돌을 놓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