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 전문가 정찬근의 습관 이야기

습관전문 독서모임 <습독>

[한국강사신문 정찬근 칼럼니스트] 요즘 인생책, 인생영화, 인생여행, 인생샷, 인생스승, 인생멘토 등등 자신의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정도의 비중 있는 사물과 사람에 인생이라는 단어를 붙여 표현을 한다. 습관 측면에서 ‘인생습관’이라는 타이틀이 붙게 되면 자신의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습관이라 말할 수 있다. 나에게는 어떤 습관이 나의 대표적인 인생습관이라 말할 수 있을까?

감사습관, 기록습관, 질문습관, 독서습관 등이 있다. 돌아보니 이런 인생습관이 나의 성장의 8할을 이루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누군가가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인생습관은 무엇인가요?”라고 묻는다면 나는 이 질문에 1초의 망설임도 없이 답변할 수 있다. 그것은 바로 감사습관이다. 왜냐하면 감사습관은 나의 삶의 터닝포인트이자 나머지 인생습관의 출발점이 되었기 때문이다.

감사습관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날마다 감사일기를 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나는 2011년 4월 15일부터 감사일기를 날마다 쓰기 시작하였다. 첫날에 썼던 감사일기는 다음과 같다.

<하루에 5가지 이상 감사하기 Exercise>

2011. 4.15(금)

1. 아침에 걷기하고 계단 오르고 윗몸 일으키기 20회 한 것

2. <창의적인 강의스킬>로 주제를 바꾸어 준 것

3. 점심에 맛있는 우동 다혜가 끓여준 것

4. ‘회복 탄력성’이라는 책을 통해 감사하기를 적도록 동기부여 된 것

5. 최종 학습자 명단(18명)을 미리 받을 수 있게 된 것

5개의 감사거리를 쓰는 데 2분도 채 걸리지 않았다. 이렇게 가벼운 마음으로 쓰기 시작했던 감사일기가 9년 가까이 날마다 쓸 수 있을 줄은 그때는 몰랐다. 이 감사일기 쓰기는 나의 감사습관의 토대가 되었고 Why노트, How노트 그리고 What If노트에서 질문을 던지는 질문습관과 ‘한줄 강의노트 쓰기’같은 기록습관 등으로 확대되었다.

나는 지난 인생 1막에서는 창의성 전문가로 활동하였다. 그리고 현재 인생 2막에서는 40~50대 신중년을 위한 습관 전문가로 변신하였다. 습관 전문가로 변신한 이후에 만든 독서모임이 습관전문 독서모임인 ‘습독’이다.

습독은 현재 매월 셋째 주 일요일 저녁에 모인다. 그런데 이 습독의 첫 번째 주제습관이 바로 ‘감사습관’이었다. 왜냐하면 성장과 행복을 위한 가장 근간이 되는 습관이 감사습관이었기 때문이다.

첫 번째 독서모임에서는 1년 동안 직접 감사일기를 쓰면서 삶의 변화가 일어난 제니스 캐플런이 자신의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쓴 <감사하면 달라지는 것들>이라는 책을 가지고 나누었다.

지정도서를 나눈 이후 습독 멤버들은 공통과제로 그 달 말일 전까지 날마다 10초~1분 정도의 시간을 할애하여 감사습관 만들기 실습을 진행하였다. 좀 더 도전적인 목표를 정한 멤버는 가족의 생일날 전해줄 100감사를 작성하기도 하였다. 그 결과 13명의 멤버 중에 현재 5명의 멤버가 감사습관을 예비 인생습관으로 정하였다. 그리고 100일 동안 감사습관을 실천한 다음에 인생습관으로 최종 확정을 지을 예정이다.

『백년을 살아보니』에서 보았던 구절 가운데 나의 눈길을 확 끈 구절이 있었다. ‘사람은 성장하는 동안은 늙지 않는다’였다. 뒤돌아보니 감사거리를 날마다 찾았던 지난 9년여 동안 감사일기를 쓰는 것 자체가 나를 지속적으로 성장시켜 왔다. 나의 인생 습관중의 첫 번째인 감사습관은 다가오는 노년에 나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킬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오늘 독자 여러분도 평범한 일상에서 감사거리 1가지 이상을 찾는 ‘점 하나’를 만들어보길 바란다. 그것이 ‘매출이 30% 늘어난 것’과 같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가족과 함께 따뜻한 밥 한끼 먹는것’과 같은 평범한 감사거리일지라도 말이다. 그 하나의 점으로 인해 감사습관이 시작되어 점들이 이어져 선이 되고 그 선으로 인해 감사습관이 더 많은 사람들의 인생습관이 되기를 소망한다.

 

정찬근 칼럼니스트는 정찬근습관아카데미 대표이자 습관전문가로서 습관에 관한 강의와 코칭을 하고 있으며 습관전문 독서모임인 ‘습독’을 운영하고 있다. 신중년 습관 맞춤채널인 <정찬근습관TV>채널의 ‘신중년 습관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우리아이 부자습관(공저)』, 『강사력』, 『트리즈 100배 활용하기①·②(공저)』가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