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 것도 없던 청년 백수, 어떻게 매달 1,000만 원 받는 보험 상담사가 되었을까?

[한국강사신문 기성준 기자] 미다스북스에서 『청년백수에서 억대연봉 콜센터팀장이 된 비결』을 출간했다.

4차 산업혁명을 들먹이지 않더라도 한 직장에서 평생 살 수 있는 재산을 모은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취업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부의 양극화 현상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점점 늘어난 수명은 퇴직 후에도 40~50년을 더 살아야 하는 부담을 안겨준다. 이 책은 콜센터 텔레마케터라는 직업을 통해 나이 70에도 왕성하게 경제활동을 할 수 있으며 고소득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재취업을 원하거나 경력단절 주부들에게도 크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다.

뿐만 아니라 취준생들에게도 취업실패의 절망에서 벗어나 억대 연봉에 도전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해주고 있다. 보험사 콜센터 상담이라고 하면 만만하게 보는 사람들이 많다. 아무 밑천도, 어떤 자격이나 조건 없이도 시작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많은 상담사들이 1개월을 채 못 버티고 퇴사한다. “너무 어려워요.”, “제 적성에는 안 맞는 것 같아요.”, “이런 일에 잘 맞는 사람은 따로 있어요.”

저자 역시 처음부터 매달 천만 원 받는 실력자는 아니었다. 하루에 상담을 3시간씩 하는데 실적은 ‘0건’이었다. 하루에 한 건의 계약을 할까 말까 하는 월급 150만 원짜리 최하위권 상담사였다. 그러나 지금은 매달 1,000만 원 이상을 가져가는 팀장이다. 그는 텔레마케터에 대한 책을 100권 넘게 읽으면서 콜센터 상담에서 성공하는 비법을 연구했다. 거기에 10년 경력이 쌓이며 그만의 억대 연봉 노하우를 마련했다. 1장은 운명처럼 다가온 텔레마케터 입문기를, 2장은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3장, 4장은 억대 연봉자가 될 수 있었던 노하우와 습관을, 마지막 5장에는 더 넓은 세상으로 도전하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백수를 억대 연봉자로 만들어준 6가지 습관

1. 부자가 되기 위해 투자하라. 세계적인 부자들은 배우는 데 돈을 아끼지 않는다. 세계적인 투자가 워런 버핏도 자신의 스승에게 가치투자를 배우는 데 투자했고, 세계적인 골프선수 타이거 우즈도 매년 수천만 원씩 주고 골프 개인지도를 받았다. 자신의 몸값을 올리는 데 매년 1억씩 쓰는 치과의사가 있다. 강의를 찾아서 듣지 않고, 세미나를 듣지 않는다면 평생 월급 150만 원짜리 상담사일 뿐이다.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은 세계에서 가장 수익이 좋은 투자 방법이다.

2. 첫 월급으로 좋은 노트와 볼펜을 사라. 좋은 노트와 고급 볼펜은 고객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두게 만든다. 상담을 진행할 때 마치 스타급 변호사가 의뢰인과 상담하듯이 진지하고 퀄리티 있게 상담을 하게 된다. 따라서 금액이 큰 거래를 희망하게 되고 마침내 성사시키게 된다. 저자는 30만 원짜리 볼펜을 사용하고 난 이후 연봉이 억대로 뛰었다.

3. 내가 이곳에 있어야 하는 이유를 만들어라. 최고의 재료와 최고의 신선도와 최고의 가격을 말하는 식당들치고 망하는 식당을 본 적이 있는가? 그 식당들은 자신이 왜? 장사하는지를 알고 있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성공하는 것이다. 세상에서 성공하는 어떤 직업이든 모두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철학이 바로 내가 여기 있어야 하는 이유를 명확히 알고 있다.

4. 성공한 모습을 계속 보면서 시각화하라. 성공한 자들과 당신의 차이는 종이 한 장 차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을 성공을 믿었고 실패한 사람은 성공을 믿지 못했다. 자신감을 가져라. 누구나 성공하는 삶을 살기 전에는 벼랑 끝에 선 것 같은 두려움과 공포를 경험한다.

5. 가난한 생각에서 부자 생각으로 바꿔라. 부자들 욕하면서는 절대로 부자가 될 수 없다. 심지어 자신을 합리화하기도 한다. 성장을 방해하는 드림 킬러다. 당신이 성공하고자 한다면 이 드림 킬러를 박멸해야 한다. 그래야 더 밝은 미래를 볼 수 있는 것이다. 당신은 지금 드림 킬러를 죽이고 있는가?

6. 사랑으로 다가가라. 내가 본 억대연봉자들은 기술로 상담하는 사람은 없었다. 모두 다 한결같이 진심으로 고객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상담을 하는 것이다. 고객도 사람이기 때문에 그것을 느낀다. 사랑으로 다가간다면 앞으로 펼쳐질 당신의 미래는 찬란하고 아름답게 변할 것이다.

이 책을 집필한 김우창는 10년간 보험콜센터에 근무하면서 “h보험사 연도대상, a보험사 연도대상, d보험사 연도대상, 해외연수”등 수많은 상을 수상한 보험상담의 달인이다. “평생직장은 보험 콜센터 밖에 없다”라고 외치는 취업멘토이며 당신을 억대연봉자로 만들어줄 “영업대장”이다. 우연한 기회에 배달 일을 하던 동생을 보험콜센터 억대연봉자로 만들면서 “아, 나에게 특별한 능력이 있구나!”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지금은 보험콜센터에 근무하면서 취업준비생, 주부, 은퇴준비자들에게 아무에게도 알려주지 않은 자신의 특급 노하우를 “한국 콜센터협회”에서 나누어 주는 일을 병행하고 있다.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지방 전문대 졸업 후 미국으로 건너가 호텔 인턴십, 레스토랑사업을 했지만, 지인에게 5,000달러를 사기를 당하고 식당도 망하는 실패의 쓴맛을 보았다.

무일푼으로 한국으로 돌아와 잠시 방황의 시절을 보냈지만, 좌절하지 않고 악바리 근성으로 31살 보험콜센터의 세계로 뛰어들었다. 처음에는 열심히만 하면 될 것으로 생각했지만 그의 성적표는 “계약 0건.” 무엇이 문제였는지를 알기 위해 상담 관련 책을 100권을 통독하고, 소위 잘 나가는 영업 고수들에게 한 수 배우기 위해 비싼 수강료를 내가며 끈질기게 노력한다. 그 덕분에 결국 전쟁터라고 알려진 보험콜센터에서 상위 1%인 억대 연봉을 받게 된다. 그의 처절한 노력의 과정은 보는 이로 하여금 감동을 선사한다.

『청년백수에서 억대연봉 콜센터팀장이 된 비결』에는 10년동안 현장에서 알게 된 자신의 상담 노하우와 비결이 많은 사례와 함께 담겨있다. 신입 상담원들이 꼭 알아야 할 상담법부터 억대연봉 상담사가 되는 비결까지 이 책에 고스란히 녹아있다. 대한민국의 취업률이 사상 최저치라는 시점에서 취업을 준비 중인 사람들, 경력단절 주부들, 제2의 직업을 준비 중인 사람들 처럼 돌파구가 필요한 모든 사람에게 반드시 읽고 활용할 만한 책이다. 그의 공저로는 『버킷리스트21』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