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위현정 칼럼니스트] 청소년들의 진로 관심사는 국내 도서 판매량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2019년 4월 기준으로 교보문고 국내도서 중 청소년 진로 분야 판매량을 살펴보았다. 베스트셀러 100권 중 직업 직업정보, 롤모델, 직업카드 관련도서가 62%, 진학 특목고, 영재고, 과고 등 입시관련 및 대학, 학과 전공 소개 관련 도서가 20%, 진로설계 관련 도서가 18%를 차지했다.

이는 자유학기제를 통해 다양한 직업 탐색과 진로체험활동을 하면서 예전에 비해 자신의 진로에 대해 보다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관련 정보를 탐색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증가했다고 볼 수 있다. 진로 전문 강사는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최신의 정확한 직업관련 정보를 무기로 삼아야 한다. 교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에서도 학교 진로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전문성 있는 인력 확보와 역량 강화를 최우선으로 꼽은 만큼 진로 전문 강사로서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수용자의 눈높이에 맞게 전달하는 것은 기본이다. 

그래서 각각의 직업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강사들은 해당 분야의 전공자 또는 자격을 보유한 전·현직 직업인으로서 전문성과 신뢰성을 갖추어야 하며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강사들과는 달리 아동 및 청소년을 교육할 수 있는 인성과 자질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진다는 점도 유념하는 것이 좋다. 기본에 충실하자. 그리고 시대마다 인기 있는 직업이 다른 것은 그 시대의 사회·문화적 배경이 반영되기 때문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트렌드를 알면 강의주제 선정은 어렵지 않다. 

※ 참고자료 : (주)한국강사신문 강사연구분석센터의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20(지식공감, 2019.10.9.)』

위현정 칼럼니스트는 연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에서 MBA를 졸업하고, 성균관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에서 창업학을 전공하고 있다. 현재 꿈잡고교육연구소 이사로서 청소년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강의를 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학생 상담과 (재)군포문화재단 교육협력지원센터 학교연계사업 강사로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저서로는 스타강사 12인의 미래계획서 『강사 트렌드 코리아 2020』 (공저)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