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커뮤니티
영화 <전우치> “강동원·김윤석·임수정·유해진 주연, 도사 전우치의 활약상”
<사진=네이버 영화>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2009년 12월 23일 개봉된 최동훈 감독, 강동원(전우치), 김윤석(화담), 임수정(서인경), 유해진(초랭이) 주연의 <전우치>는 네티즌 평점 8.18, 누적관객수 6,065,474명을 기록한 136분 분량의 코미디액션영화다.

영화 <전우치>는 전우치전을 기반으로 족자 속에 갇힌 도사 전우치가 500년이 지난 현대에 풀려나서 한바탕 활극을 벌인다는 내용의 작품이다.

전우치는 16세기 명종 연간에 황진이와 서경덕을 배출한 도시 송도, 즉 개성에서 그들과 함께 살았던 기인이자 도술가다. 조선시대의 기록에는 전우치가 변신술과 둔갑술, 그리고 기예에 능하고 귀신을 잘 부렸다고 적혀있다. 『지봉유설』(芝峰類說)이나 『대동기문』(大東奇聞) 같은 조선시대의 각종 기록에는 전우치가 "환술(幻術, 변신술, 둔갑술)과 기예(技藝)에 능하고 귀신을 잘 부렸다"거나 "밥을 내뿜어 흰나비를 만들고 하늘에서 천도(天桃)를 따 왔다", "옥에 갇혀 죽은 후 친척들이 이장(移葬)하려고 무덤을 파니 시체는 없고 빈 관만 남아 있었다"는 등 그에 관한 신비한 행적이 공통적으로 나타나 있다.

<사진=네이버 영화>

고대 이전의 먼 옛날. 포악하기로 유명한 12지 요괴들이 날뛰면서 삼계가 위험에 처하자 신선들은 요괴들을 잡아 동굴에 봉인하고 강한 법력을 가진 대신선 표훈대덕에게 부탁해 요괴들의 야성을 잠재워 달라고 부탁한다.

흔쾌히 제안을 받아들인 표훈대덕은 동굴에 갇혀있던 12요괴들을 진정시키기 위해 3천일을 신성한 피리 만파식적을 사용했지만 신선 3인조가 하루를 못 채우고 동굴 문을 열어 요괴들은 더욱 포악하게 날뛰고 피리에 마성까지 끼며 표훈대덕은 피리와 함께 행방불명됐다.

그로부터 세월이 흘러, 천관대사의 망나니 제자 전우치는 도술로 옥황상제의 아들을 사칭해 왕을 속이는 소동을 일으켜 주목을 받게 된다. 게다가 여자를 보쌈 하던 중 요괴들과 싸우다가 피리를 발견하고 도망치면서 각종 사건이 펼쳐진다는 스토리다.

<사진=네이버 영화>

주연을 맡은 강동원은 1981년 부산광역시에서 태어난 영화배우 겸 모델이다.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기계공학과를 졸업했으며, 2003년 MBC 드라마 '위풍당당 그녀'로 데뷔했다. 영화로는 <인랑>, <골든슬럼버>, <1987>, <마스터>, <가려진 시간>, <검사외전>, <검은 사제들>, <두근두근 내 인생>, <군도 : 민란의 시대>, <더 엑스>, <카멜리아>, <초능력자>, <의형제>, <전우치>, <M>, <그놈 목소리>,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형사 Duelist>, <매직>, <늑대의 유혹>, <그녀를 믿지 마세요>, <1%의 어떤 것>, <위풍당당 그녀> 등이 있다. 수상경력으로 2017년 제16회 뉴욕아시아영화제 아시아스타상, 2010년 제30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남우연기상 외 다수가 있다.

<사진=네이버 영화>

주연을 맡은 김윤석은 1968년 부산시에서 태어났고, 1988년 연극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로 데뷔한 탤런트 겸 영화배우다. 영화로는 <암수살인>, <1987>, <남한산성>, <당신, 거기 있어 줄래요>, <검은 사제들>, <극비수사>, <쎄시봉>, <타짜-신의 손>, <해무>, <화이: 괴물을 삼킨 아이>, <도둑들>, <남쪽으로 튀어>, <완득이>, <황해>, <전우치>, <거북이 달린다>, <추격자>, <즐거운 인생>, <타짜>, <천하장사 마돈나> 등이 있다. 수상경력으로 2018년 제39회 청룡영화상 남우주연상, 2018년 제54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남자 최우수 연기상 외 다수가 있다.

<사진=네이버 영화>

주연을 맡은 유해진은 1970년에 태어나 서울예술대학 연극과를 졸업한 후 1997년 영화 <블랙잭>으로 데뷔한 영화배우다. 영화로는 <완벽한 타인>, <레슬러>, <1987>, <택시운전사>, <공조>, <럭키>, <베테랑>, <타짜-신의 손>, <감기>, <간첩>, <부당거래>, <이끼>, <전우치>, <트럭>, <이장과 군수>, <타짜> 등이 있다. 수상경력으로 2015년 제51회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남자 조연상, 2015년 제6회 올해의 영화상 남우조연상 외 다수가 있다.

오늘 15일(수) 17시 40분부터 20시 20분까지 채널 CGV에서 영화 <전우치>가 방송된다.

 

한상형 기자  han@lecturernews.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