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터 10년 노하우 『청년 백수에서 억대 연봉 콜센터 팀장이 된 비결』 저자 인터뷰

10년 전 미국에서 사업 망한 백수...

보험텔레마케터로 억대 연봉 도전...

텔레마케터 10년 노하우 『청년 백수에서 억대 연봉 콜센터 팀장이 된 비결』

[한국강사신문 기성준 기자] 10년 전 미국에서 사업을 망하고, 몇 번이나 죽을 생각을 가졌다고 한다. 지금은 보험콜센터 텔레마케터로 억대 연봉이 되어 『청년백수 억대연봉 콜센터 팀장이된비결』를 집필한 김우창 작가의 이야기이다. 그는 현재 텔레마케터 10년차로, 각종 보험사 연도 대상을 받은 우수한 실적의 소유자로, (주)한국텔레마케팅코칭협회 대표를 맡고 있다. 불과 10년 전만 하더라도 백수였던 그가 어떻게 억대 연봉의 텔레마케터가 되었는지 인터뷰를 통해서 이야기를 들어보자.

Q. 안녕하세요. 김우창 작가님, 먼저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여러분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저는 10년 전까지 미국에서 사업이 망해 아무것도 없는 백수였습니다. 하지만 좌절하지 않고 성공하리라는 확신과 성공한 모습을 머릿속에 그리면서 변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주) 한국텔레마케팅코칭협회 대표를 맡고 있고, a보험사, d보험사, h보험사 연도 대상을 받았습니다. 어느 덧 보험콜센터 10년차가 되면서 『청년백수 억대연봉 콜센터 팀장이된비결』라는 책을 집필하였습니다.

Q. 텔레마케터를 하게 된 계기와 직업에 대해서 소개해 주시겠어요?

저는 처음부터 텔레마케터로 일하지 않았습니다. 대면설계사로 고객을 직접 만나러 다니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시작은 순탄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만날 사람이 없어지고 영업에 낭떠러지 앞에서 보험텔레마케터라는 직업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내가 고객을 만나러 가지 않아도 회사에서 상담할 고객을 만들어 준다는 점이었습니다. 상위권 상담사들은 억대연봉을 받고 계셨습니다. 세상에 이런 직업도 있구나 생각했어요. 저처럼 스펙 없고 인맥 없는 사람에게 열심히 하면 억대연봉의 기회를 얻을 곳이라 생각했습니다.

열심히하다보니 벌써 10년차가 되었네요. 텔레마케터는 종류가 많습니다. 보험, 부동산, 주식, 통신사, 카드 등등 저는 보험콜센터이구요. 다른 곳은 나이, 성별, 스펙 등을 많이 보는 경향이 있고 보험콜센터는 무직자, 무스펙도 갈 수 있다는 장점과 아무나 억대연봉 텔레마케터가 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험 텔레마케터가 하는 일은 보험상담 요청한 고객과 상담해서 녹취를 통해 암, 실비, 건강보험 등을 판매하는 일을 합니다.

Q. 최근 출간한 책 『청년 백수에서 억대 연봉 콜센터 팀장이 된 비결』 책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이 책은 제가 10년 동안 일하면서 느낀 노하우와 상담법등을 적어놓은 책입니다. 제가 처음 보험콜센터를 시작할 때 시중에 교보문고, 영풍문고, YES24등 다 찾아봐도 콜센터 매뉴얼 같은 책은 있었지만 상담법, 고액 계약하는 방법 등을 다루는 책은 없었습니다. 출간 후 수많은 상담원들이 전화문의가 왔습니다. "곧 그만두려는데 어느 회사로 가야하나요?" "실적이 안 나와서 고민인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저의 네이버 카페 한국텔레마케팅 코칭 협회에 문의 글이 무척 많이 왔어요. 그래서 많은 도움을 드렸더니 고맙다고 하시더라고요. 요즘은 김우창작가TV 유튜브도 하는데 그것보시고도 연락을 많이 하십니다. 시중에 없는 보험콜센터의 모든 것이 들어있는 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신입 상담사들의 고민과 해결책을 말끔히 씻어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Q. 일반 사원에서 억대 연봉 텔레마케터가 된 비결이 어떻게 되세요?

비결은 책에도 풀어놓았지만, 딱 6가지라고 생각합니다. 1.부자가 되기 위해 투자하라. 2.첫 월급으로 좋은 노트와 볼펜을 사라. 3.내가 이곳에 있어야 하는 이유를 만들어라. 4. 성공한 모습을 계속 보면서 시각화하라입니다. 첫 번째로 부자가 되기 위해 투자하라는 누구나 아는 말이지만 실천하기 힘든 것입니다. 어느 직종에 근무하더라도 성공하는 사람들은 책상에만 앉아있는 사람들이 아니라 모두 행동하는 사람들입니다. 대기업회장님들도 관련분야의 책을 보고 세미나, 강의 등을 찾아다니신다고 들었습니다. 저는 처음 보험콜센터에 들어갔을 때 여기저기 세미나, 강의, 책 강연회 등을 찾아다니고 비싼 수업료를 내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저의 문제점을 발견하게 되었고, 조금씩 개선해나갔습니다.

두 번째로 좋은 노트와 비싼 볼펜입니다. 누가 보면 볼펜 판매하는 사람이라고 오해 하실 수 있지만 아닙니다. 제가 말하는 비싼 볼펜이라는 말은 고객에 대한 나의 태도와 관련 있습니다. 평소에 1천 원짜리 볼펜을 쓰면서 상담하는 것과 30만 원짜리 볼펜으로 상담할 때는 기분도 다르고 태도도 다릅니다. 고객을 vip라고 생각하게 되고 더 많은 준비와 더 많은 노력을 하게 됩니다. 좀 더 집중해서, 좀더 적극적으로 상담하는 상담사의 필수조건은 볼펜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책에도 썼지만 저도 이건 연봉 3억 상담사에게 배운 거거든요. 이것으로 저는 큰 효과를 보았습니다.

세 번째로 내가 이곳에 있어야 하는 이유를 만들어라입니다. 나는 이것을 사명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명감이란 어떤 직업을 막론하고 내가 없으면 안 된다는 생각이라고 생각합니다. 영화 미션에 나오는 신부님, 슈바이쳐박사, 에디슨, 링컨대통령, 현대 정주영회장님 등의 공통점은 모두 자신의 직업에 사명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저 돈만 많이 벌려고 하는 사람과 사명감을 가지고 일하는 사람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돈만 많이 버는 사람은 저는 졸부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명감이 있는 사람은 존경받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억대연봉을 받았던 사람이지만 졸부가 되지 않으려고 기부도 많이 하고 사회봉사도 많이 하였습니다. 저는 사명감, 즉 나의 고객이 암에 걸렸는데 보험이 없어 집을 팔아야 하고 자녀가 고통을 당해야 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라는 사명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늦게까지 열심히 일하게 되었고, 실적도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네 번째로 성공한 모습을 보면서 시각화하는 것입니다. 내가 호떡을 먹고 싶다는 생각을 1시간동안해보세요. 그럼 얼마 지나지 않아. 그 생각은 현실로 나타납니다. 내가 나이키 신발을 너무 가지고 싶어 1시간동안 나이키 신발을 사는 모습을 상상해보세요. 그럼 얼마지나지 않아 신발장에 나이키신발이 들어있습니다. 저는 보험콜센터에 입사해서 업적표를 보고 제 이름이 상위권에 있고, 급여통장에는 차고 넘칠 만큼 돈이 들어왔다고 상상하고 현실로 믿어버렸습니다. 시간은 좀 걸렸지만 방법을 찾게 되고 몸이 움직이게 되고, 결국 이루어졌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책 쓰고, 강의하고 억대연봉상담사가 된 비결을 물어보면 저는 이렇게 말합니다. 간단합니다. 저는 제 꿈이 이루어진 모습을 계속 상상했고 그리고 이루어냈습니다.

Q. 스트레스가 많을 수도 있을 거 같아요. 어떨 때 제일 힘드시고, 힘들 때 어떻게 극복 하시나요?

잘 아시네요. 전화로 상담을 하다보면 2가지 고객으로 나뉩니다. 저에게 호의적인 분과 까칠한 고객입니다. 저는 스트레스를 거의 받는 일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까칠한 고객과 단 10초도 통화하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잘 몰라서 까칠한 고객과 상담하며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렸습니다. 우리 보험콜센터의 장점은 나와 맞는 고객과 상담하고 계약하면 됩니다. 일반콜센터는 모든 전화를 다 받고 상담을 해야 합니다. 보험콜센터는 받는 직업이 아니라 전화를 거는 직업이다 보니 어느 정도 내가 필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법은 땀을 흘리는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저는 헬스장보다 산책을 좋아합니다. 예를 들어 집이 신림역이라고 한다면 2~3정거장 전에 내려서 맑은 공기를 마시며 속보로 땀을 흘리며 걷는 것입니다. 음악의 천재 모짜르트도 하루에 1시간씩 산책을 하며 새소리, 자연의 소리를 들으며 힐링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산책하며 스트레스를 풀고 가끔 지하철에서 핸드폰 게임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풉니다.

Q. 앞으로의 비전과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네 현재로써의 비전은 저의 책을 통해 많은 상담사들이 현제보다 더 행복하게 수입도 더 늘어나는 일입니다. 그래서 네이버 한국텔레마케팅코칭협회에서 처음 시작하고 잘 몰라 고민이신 상담사님들을 위한 과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상담이 어려웠던 분은 쉬워지고, 수익이 늘어나는 보람도 얻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저의 동생을 코칭했는데 억대연봉자가 되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제 동생은 최저시급받단 월급150만원 배달직 사원이었는데 지금은 집도 사고 행복한 가정도 꾸리고 아이도 생겼어요. 저에게는 큰 보람이었습니다. 그때 깨닫게 되었습니다. 나에게 특별한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현제 저의 비전은 어렵기만한 보험상담을 통해 고수익을 받고 싶은 분들께 도움을 드리는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은 현재 힘든 상황에 계신 분들에게 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백수였고 힘든 상황에 몇 번 죽고 싶은 생각이 들 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현재의 내 모습이 진짜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최고의 직장인 보험콜센터에서 성공했습니다. 여러분 힘내시라고 제가 유튜브 김우창작가tv 를 통해 영업노하우를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끝으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