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투는 좋아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순수한 감정…집착은 '행동적 제약'에 달려 있어

[한국강사신문 이명길 칼럼니스트] (즉문) 사귄 지 석 달 된 여친이 있어요. 제가 원래 좀 쿨한 편인데, 이번에는 그게 잘 안 되네요.

처음에는 남사친(남자사람친구)도 인정하겠다고 했는데, 막상 만나니까 열 받더라고요. 그래서 싸웠더니 여친이 "너 지금 집착하는 거야?"라고 묻더군요. 전 “집착은 아니고, 남친이니까 당연하다”라고 했는데, 여친은 그게 집착이래요. 제가 지금 집착하는 건가요?

(즉설) 어떤 남자들은 자기가 꽤 쿨하다는 착각을 하곤 해요. 그런데 쿨한 사랑이란 마치 '차가운 불'처럼 존재할 수 없는 거예요. 진짜 사랑은 쿨할 수가 없답니다.

전 질투 없는 사랑은 향기 없는 꽃 같은 거라고 생각해요. 누군가를 진심으로 좋아하게 되면, 상대가 내 옆에만 있어 주기를 바래요. '소유욕'이 생긴 것이고, '질투'라는 감정이 피어나죠. 이게 당신이 느끼는 감정이고요. 비로소 진짜 사랑하는 사람을 만난 것 같네요.

사실 당신은 진짜 쿨했던 게 아니라 딱 그 정도의 여자를 만났던 거에요. 그래서 "야 더 좋은 남자 있으면 언제든지 떠나"라고 쿨하게 말했던 거죠. 그리고 그런 쿨한 말은 사실 자기 자신에게도 적용됐던 말이기도 했죠.

그럼 지금 당신의 행동은 집착일까? 아닐까? 질투는 상대가 내 옆에 없거나, 다른 사람과 있을 때 마음이 상하거나, 내 옆에만 있게 하고 싶은 마음이에요. 이건 좋아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순수한 감정으로 자연스러운 거예요.

반면, 집착은 질투로 인해 생긴 감정이 생각 밖으로 나와 상대에게 '행동적 제약'을 가하려고 하는 것이에요. 통금 시간을 정하거나, 특정 친구를 못 만나게 하는 등 상대를 내 맘대로 움직이게 하려고 강제하는 것이 집착이죠. 고로 지금 당신이 하는 행동도 집착 맞아요.

이런 경우 "내 눈에 흙이 들어가도 남사친은 못 만난다"고만 하면 더 다투게 돼요. 그러니 그녀가 남사친을 만날 때 느끼는 '나의 감정'을 솔직하게 설명해 주세요. 많은 남자가 그걸 찌질하다고 생각하는데, 집착보다 자신의 감정을 담백하게 표현하는 것이 훨씬 멋진 행동입니다. 물론 효과도 더 있고요.

※ 참고사이트: Youtube 채널 국내 1호 연애코치 이명길의 『사이다연애상담소』 연애상담 사례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