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고양시(시장 이재준) 한뫼도서관은 오는 2월 5일부터 2월 26일까지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이 되는 학생을 대상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미디어를 아는 아이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미디어를 본격적으로 접하고 사용하기 시작하는 초등 4학년부터 6학년 어린이들이 미디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분석,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마련된 강좌다.

이번 프로그램은 김남경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 전문강사가 매주 수요일 오후 3시 30분부터 5시까지 총 4회에 걸쳐 진행한다.

첫 번째 시간에는 ‘미디어를 어떻게 이용해야 하나요?’라는 주제로 강의 후 나만의 미디어 사용설명서를 만들어볼 예정이다. 두 번째 시간에는 ‘미디어 속 진실찾기’에 대한 강의 후 가짜뉴스 팩트체크를 해볼 계획이고, 세 번째 시간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디어’ 강의 후 워드클라우드형 뉴스를 만들 예정이다. 마지막 시간에는 ‘좋은 미디어를 찾아라’ 강의 후 토론을 통해 한 달간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한뫼도서관 김민영 사서 주무관은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들이 미디어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며 “한뫼도서관은 앞으로도 어린이들을 위한 유익한 프로그램들을 진행해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새 학기 학년을 기준으로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이 되는 11세부터 13세 어린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오는 1월 21일 화요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으로 고양시도서관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 받는다. 이번 교육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 도서관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한뫼도서관(031-8075-9103)으로 문의하면 된다.

※. 미디어 리터러시 media literacy : 정보 기술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정보 미디어를 구사하며, 정보를 활용하거나 정보를 이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

※ 워드 클라우드 word cloud : 문서의 키워드, 개념 등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핵심 단어를 시각적으로 돋보이게 하는 기법. 예로 한눈에 들어올 수 있게 글자를 크게 표현하기 등이 있음.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