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수원시는 수원시농업기술센터가 ‘2020 과실수 재배기술 교육’에 참여할 수강생을 오는 30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과실수 재배 기술교육’은 사과·배·포도·복숭아 등 과실수의 재배 기초 이론부터 재배기술까지 배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전문 강사가 2월 7일부터 9월 4일까지 매주 금요일(오후 2시), 10회에 걸쳐 강의한다. 농업기술센터와 호매실 과수공원에서 이론 교육과 현장 실습이 이뤄질 예정이다.

주요 교육 내용은 스마트폰으로 과수 재배기술 정보 활용하기, 동계 과실수 전정(가지치기), 병충해 방제 및 유제(기름 상태의 농약) 살포, 순지르기(원줄기 끝을 잘라 더는 성장하지 않도록 관리)·적과(올바른 모양의 과실을 수확하기 위하여 알맞은 양의 과실만 남기고 따버리는 것) 등 결실관리, 여름 전정(가지치기) 및 수확, 수확 후 관리 등이다.

이와 함께 교육생들이 각자의 집·농장 등에서 가꾸는 과실수를 효율적으로 재배할 수 있도록 노하우를 설명해주고, 재배 과정에서 겪는 애로사항에 대해 상담도 해줄 예정이다.

과실수 재배 농업인, 귀농·귀촌 예정자, 일반 시민 등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선착순 20명을 모집하고, 수강료는 무료다.

수원시 홈페이지(http://www.suwon.go.kr/) ‘시정 소식’에 게시된 ‘2020년 과실수 재배기술 교육생 모집 안내’ 공고문에서 교육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하고, 수원시농업기술센터 지도기획팀으로 방문하거나 팩스(031-228-3730) 또는 전자우편(niceday97@korea.kr)으로 신청하면 된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수강생들이 과실수 재배관리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체계적인 이론·실습 교육을 운영하겠다”면서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