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한의사 배광록·강소정의 여성건강 이야기

사진 왼쪽부터 인애한의원 노원점 신지영 대표원장, 배광록 대표원장, 김서율 대표원장

[한국강사신문 배광록 칼럼니스트] 평소 냉이 많다면 질염은 아닌지 살펴봐야한다. 질염이 생기면 성병에 걸린 건 아닌지 부끄러워하거나 별다른 불편감을 느끼지 못해 방치할 수 있다. 여성의 질염은 70%이상의 여성이 경험하는 것으로 여성들에게 아주 흔하게 발병한다.

건강한 여성의 질 내부는 적정산도를 유지하면서 정상 균들이 존재하여 다른 잡균들이 침입하지 못하도록 방어하고 있다. 항생제복용, 면역력저하, 잦은 성관계로 인한 감염, 질의 산성화 등으로 인해 유익균이 사라지고 다른 세균이 증식하면서 발생하게된다.

질염은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되며 급성질염은 주로 감염에 의해 많이 발생한다. 세균이나 칸디다성 곰팡이, 트리코모나스 기생충 등으로 발병하며 질 내막에 감염을 일으킨다. 외음부가 가렵고 따가울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냉의 양이 많아지고 색이 혼탁해지거나 진해지는 증상으로 나타난다.

질염을 예방하기 위해 아래부위를 지나치게 자주 씻거나 질 세정제를 과다하게 사용할 때에도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질염이 잘 낫지 않거나 자주 걸린다면 만성 질염에 해당된다.

만성 질염의 상태는 질 내부의 정상균층이 무너져있으며 염증을 제어하는 작용이 제대로 되지 못하는 상태다. 질염 증상을 호소하지만 검사해보면 세균감염은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다. 폐경 후에 여성호르몬이 저하되면서 위축성 질염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것 또한 비감염성 질염으로 분류된다.

질염이 자주 재발하면 만성화될 수 있고 다양한 합병증을 부를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제때 잘 해주어야한다. 질과 요도가 가깝기 때문에 질에 있던 병원균이나 곰팡이가 방광으로 들어가 방광염이 발생할 수 있다. 균이 자궁경부까지 올라가게 되면 자궁경부염, 자궁경부이형성증, 골반염의 빈도가 높아지며, 최악의 경우 난임, 불임이 생기기도한다.

한의학적으로 질염은 대하에 해당되며 1차적으로는 개인의 체질, 증상에 따라 질염으로 인한 불편증상을 완화시키고 재발을 예방하는 치료를한다. 특히, 체온이 낮고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 생식기 저항력이 약해져 질염을 자주 유발시키므로 항염증작용을 함과 동시에 면역력에 도움되는 약재를 사용하여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만성 질염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이다.

심부온도를 높이는 뜸 치료, 집중온열치료, 좌욕치료를 함께 하여 치료효과를 높이고 침, 약침, 부항치료를 통해 기혈의 순환이 원활하게 한다.

배광록 칼럼니스트는 한의사전문의이며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을 졸업하였으며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원 부인과학교실 박사과정중이다. CHA의과학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기능적 뇌척주요법 고위자과정을 수료했으며 유민한방병원에서 전문의 과정을 거쳤다.

주요 논문으로는 ‘한방치료로 호전된 고위험군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및 자궁경부이형성증 5례 증례 보고’, ‘한방치료로 호전된 양측성 자궁내막종 수술후 나타난 조기난소부전 증례보고’ 등이 있다. 현재는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신지영 칼럼니스트는 서울외국어고등학교와 가천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였으며 현재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김서율 칼럼니스트는 국립한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하였고 주요발표논문으로는 An analysis of the combination frequencies of constituent medicinal herbs in prescriptions for the treatment of bone and joint disorder in Korean medicine: determination of a group of candidate prescriptions for universal use.이 있다. 현재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