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렛츠북은 700만 소상공인 멘토들의 생생한 현장 경험 스토리를 담은 브레인플랫폼 공저 ‘2020 소상공인 컨설팅’을 출간했다.

대한민국 경제의 1/4에 육박하는 700만 명의 소상공인, 이들을 돕기 위해 2006년부터 정부의 소상공인컨설팅이 시작되었다.

소상공인컨설팅의 역사는 2006년 정부의 중소기업청 산하 소상공인지원센터(현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시작해 서울특별시의 소상공인컨설팅을 위임받고 처리하는 서울신용보증재단이 2010년대 초반 지자체로는 처음 소상공인컨설팅을 시작해 진행하는 과정을 거쳤다. 매우 어려운 한계 소상공인들을 돕기 위해 탄생한 미소금융재단인 현재의 서민금융진흥원이 2015년도 자영업컨설팅을 하면서 2020년 현재 전국적으로 계속 확산되고 있다.

대한민국의 소상공인들은 자영업자, 생계업종 종사자 등 여러 용어로 사용하고 있지만 소상공인지원법상의 법률상의 용어로서 소상공인의 정의는 음식업, 도소매업, 서비스업 등은 5인 미만, 제조업, 건설업 등은 10인 미만의 업종에 종사하는 분들을 소상공인이라 한다.

이 책의 구성은 총 10개 파트로 구성되었다.

1장은 소상인컨설팅 10년 차 소상공인컨설턴트가 ‘소상공인 창업과 소상공인컨설팅’ 전반에 대한 주제로 소상공인 및 멘토들의 현장 컨설팅, 소상공인 창업 10계명, 정부 및 지자체의 소상공인 지원제도와 소상공인컨설팅 지원제도, 미래 떠오르는 직업으로서 ‘소상공인컨설턴트’에 대해 소개했다.

2장은 소상공인컨설턴트이자 국제인공지능플래너인 저자가 미래 4차산업의 핵심인 ‘인공지능 AI를 활용한 소상공인 경쟁력 제고전략’을 기본 개념으로 소상공인의 고객유치전략, 소상공인의 차별화 경쟁전략, 소상공인의 인공지능 활용전략으로 제시하였다.

3장은 현재 자영업에 종사하는 소상공인인 약선요리명인의 하루 일과와 자신이 노력하여 소상공인컨설턴트로도 도전하고 역사를 쓰고 있는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4장에서는 10년 넘은 소상공인 멘토가 ‘건강수명 100세 시대, 소상공인의 변화관리와 희망설계’라는 이슈로 100세 시대 소상공인들의 창업성공 및 희망리턴, 행복한 미래설계의 방향성에 대하여 변화관리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5장에서는 프랜차이즈전문가이자 현직교수가 ‘소상공인을 위한 프랜차이즈 경영’이라는 주제로 소상공인들이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한 프랜차이즈 계약과 프랜차이즈경영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안내하였다.

6장에서는 폐업전문 소상공인컨설턴트가 ‘폐업 시 소상공인들이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하여 사례로 보는 폐업상황별 대처법과 정부의 폐업지원제도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7장에서는 외식업전문컨설턴트가 ‘먹는 장사 성공전략 노트’라는 외식소상공인들에게 요긴한 내용으로 음식점 전문 컨설턴트의 현장스토리, 시선을 끄는 간판과 파사드 꾸미는 방법, 음식점 인테리어와 조명, 잘되는 음식점의 공통점과 차별성에 대하여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들려준다.

8장에서는 컴퓨터전문 소상공인컨설턴트가 ‘4차산업시대 소상공인들의 IT(정보통신) 활용기법’이라는 테마로 소상공인 4차산업 대비법, 상권 분석하기, 네이버 비즈니스 활용하기, 검색엔진 최적화를 기반으로 포털 상위 노출로 매출 증대기법 등 알짜정보가 수록되어 있다.

9장에서는 뷰티 전문 소상공인컨설턴트가 ‘소상공인의 이미지전략’이라는 주제로 소상공인의 이미지메이킹부터 직접 뷰티숍 경영 경험을 바탕으로 소상공인들의 비즈니스 습관과 태도에 대한 대내외적인 이미지를 강조한다.

10장에서는 현재 대기업에 근무하면서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전문위원이 ‘직장인의 위원, 컨설턴트 변신’이라는 인생 2막 실전연습 경험담을 통해 체득한 직장인이 정부의 전문위원, 컨설턴트가 되는 비법을 소개함으로써 2막 인생을 준비하는 이 땅의 중장년들에게 희망의 등대가 되고자 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