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한의사 배광록·강소정의 여성건강 이야기

사진 왼쪽부터 인애한의원 노원점 신지영 대표원장, 김서율 대표원장

[한국강사신문 배광록 칼럼니스트] 여성들의 질염은 가볍고 흔한 질환이다. 건강한 질의 경우 PH 환경이 산성을 잘 유지하여 안정적으로 균의 감염을 막는다. 하지만 어떤 이유로 PH가 높아지고 알칼리화가 되면 락토바실러스와 같은 유익균의 수가 줄고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된다. 급성으로는 가렵고 냄새나는 세균성 질염에 걸리기 쉽고 이러한 환경이 개선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만성 질염 증상을 앓을 수 있다.

질염의 주요 증상은 질 분비물의 양이 많아지고, 냄새가 나거나, 색깔이 진해지는 성상의 변화 등이 있다. 이 외에도 가려움증, 화끈거림, 따가움 등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고, 자궁경부까지 상행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출혈이 동반될 수도 있다. 특히 평소에 아랫배가 차고, 손발이 찬 여성의 경우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질염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욱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질염의 주원인은 감염이며,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내는 것이 세균성질염이다. 세균성질염은 마이코플라즈마, 유레아플라즈마, 가드넬라 균에 의한 질염이 많으며 그 외 칸디다질염, 트리코모니스질염순도 호발한다. 세균감염으로 인한 질염외에도 갱년기, 조기폐경 시기에 여성호르몬 감소로 인해 위축정질염, 단순염증성질염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초기 급성질염의 경우 며칠간의 항생제, 항진균제 복용 및 질정삽입 등의 치료로 쉽게 완화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잘 낫지 않거나 쉽게 재발하여 불편함을 겪는다면 만성질염, 자궁경부질환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만성적으로 질염을 앓는 여성은 질과 자궁의 환경을 개선시켜야 이를 다스릴 수 있다.

한의학적 질염 치료는 1:1 진료를 통해 만성과 급성의 여부, 증상, 연령, 체질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이에 맞는 한방 치료를 시행한다. 면역력 강화를 바탕으로 질과 자궁의 환경개선을 해야하며, 이는 한약을 통해 주로 이루어진다. 침, 전침, 약침 등을 통해서 골반강의 순환을 개선하고 하복부의 온도를 높여 면역력 증강을 돕는다.

질염을 적절히 치료하여 만성 질염, 골반염, 방광염, 자궁경부염 등으로의 이행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배광록 칼럼니스트는 한의사전문의이며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을 졸업하였으며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원 부인과학교실 박사과정중이다. CHA의과학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기능적 뇌척주요법 고위자과정을 수료했으며 유민한방병원에서 전문의 과정을 거쳤다.

주요 논문으로는 ‘한방치료로 호전된 고위험군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및 자궁경부이형성증 5례 증례 보고’, ‘한방치료로 호전된 양측성 자궁내막종 수술후 나타난 조기난소부전 증례보고’ 등이 있다. 현재는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신지영 칼럼니스트는 서울외국어고등학교와 가천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였으며 현재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김서율 칼럼니스트는 국립한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하였고 주요발표논문으로는 An analysis of the combination frequencies of constituent medicinal herbs in prescriptions for the treatment of bone and joint disorder in Korean medicine: determination of a group of candidate prescriptions for universal use.이 있다. 현재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