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고수가 전하는 사업불패의 법칙

무일푼 창업 2년 만에 1700억 원 매출올려...

월급 만으로 부자가 될 수 없겠다는 생각에 창업...

돈 없다고 사업 못 하는 사람은 돈 있어도 못한다고 생각...

[한국강사신문 기성준 기자] 무일푼 창업 2년 만에 5명의 직원으로 1700억 원 연 매출과 170억 원 영업이익 달성하였다. 주식회사 블루코어 조남직 대표의 이야기이다. 조남직 대표는 사업을 통해 한국과 중국 150억 투자 유치하였고, 총 2조원 규모의 중국 투자유치(1차 2천억 원, 2차 8천억원, 3차 1조원)를 성사 시켰다.

세계특허로 UV LED 광원기술 관련 세계 최초 최고, 4종류 8개 세계특허를 등록보유하고 있으며, 업계 최고 전문가로 LED산업분야 25년 외길 경력에 전 세계 20개국 글로벌 LED 사업 추진하고 있다. 조남직 대표가 집필한 『결국 이기는 사업의 법칙』에서는 돈이 없어도 사업하고 부자가 될 수 있는 노하우를 담고 있다. 무자본으로 창업하여 2년 만에 1700억 매출을 올린 사업 고수가 사업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불패의 법칙을 소개한다.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Q. 안녕하세요. 조남직 대표님, 먼저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천안에서 10년째 사업을 하고 있는 주식회사 블루코어 조남직 대표입니다. 『결국 이기는 사업의 법칙』을 집필하였습니다.

Q. 사업을 하게 된 계기와 직업에 대해서 소개해 주시겠어요?

10년 동안 직장생활을 하면서 ‘월급을 받는 것만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겠구나!’라고 절실하게 깨달았습니다. 부자 되고 싶어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독일 기업의 한국지사에 근무하며 차기 한국지사장 자리가 예정되어 있었을 만큼 유능하였는데, 전 사장과 신임 사장 사이에서의 정치적 다툼으로 권고사직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갑작스럽지만, 내 사업을 해야겠다는 결심을 하였고 그렇게 10년간의 직장생활을 마무리하고 창업하였습니다. 창업 2년 만에 1700억 매출을 올렸습니다. 현재 글로벌 시장에 산업용 자외선 LED 노광용 광원을 개발,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Q. 창업 2년 만에 1700억 매출을 올린 비결이 어떻게 되시나요?

창업 전, 10년 동안의 직장에서 풍부한 경험과 철저한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창업하고자 하는 목표 시장과 고객에 대한 완벽한 사업성공 전략을 수립하고 사업을 시작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자본으로 시작하여 하루 빨리 사업을 정상화시켜야 했습니다. ‘자금이 없으니 하루빨리 매출을 일으키지 않으면 망하겠구나.’라는 생각을 스스로 할 수밖에 없고, 열심히 뛰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몸뚱이 하나만으로 한국에서 70억, 중국에서 80억 등 총 150억 원을 투자받았습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사업 측면에서 볼 때 상식적으로 전혀 투자가치가 없는 우리 회사는 기존 회사들이 하나같이 내세우는 조건을 모조리 무시하고 오직 우리가 잘할 수 있는 핵심 기술과 매출의 핵심인 마케팅 역량에만 집중한 투자 제안을 했습니다. 창업한 지 겨우 1년 밖에 되지 않았어도 우리 회사를 믿고 대규모 투자를 결정할 수밖에 없는 제안을 했던 것입니다.

Q. 『결국 이기는 사업의 법칙』에는 돈 없이 사업하는 비결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어요. 인터뷰를 통해서 소개를 해주시면 어떤 내용을 전하고 싶나요?

사업에 있어서 돈은 생명과도 같은 것이지만 마음먹기에 따라서 돈 없이도 사업 할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돈 없다고 사업 못 하는 사람은 돈 있어도 못 합니다. 저는 간절하고 절박한 마음으로 명확한 꿈과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돈 벌자! 부자 되자! 반드시 가난의 고리를 끊어버리자! 나도 사람 노릇을 하면서 한번 살아보자!” 이것이 가장 든든한 창업 자본이었습니다. 꿈이 있다는 것, 그리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한 명확한 목표가 있다는 것,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매일 실행한다는 것. 사업에 성공하기 위해 이것보다 더 강력한 무기와 자본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Q. 평소 사업의 영감은 어떻게 받으시나요?

일상의 모든 환경이 저에겐 사업영감의 원천입니다. 특히 목표한 사업분야에 대한 통찰과 혜안은 가장 중요한 원천입니다.

Q. 취업이 안 되어서 절망하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어떤 말을 하고 싶으신가요?

취업 할 직장이 없다면 스스로를 고용하고 직장을 만드시면 되지 않겠습니까. 그것이 곧 창업이고 진정한 기업가 정신이니깐요.

Q. 사업을 하시면서도 책을 출간하시고 재능기부 강연을 하고 계십니다. 강연에 대해서 소개 해주시면요?

한 번의 짧은 강연으로 또는 단 한권의 책을 통해 창업과 사업을 논 한다는 것은 어리석고 불가능 한 일이라고 생각 합니다. 허나 소통 할 수 있는 재능기부 강연은 미천한 제 창업과 사업에 대한 경험과 교훈을 나누고 용기 있는 분들의 가슴속에 도전하고 성공 할 수 있는 소중한 동기부여의 불씨를 지피는 일이 될 것이라고 확신 합니다.

Q.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비전과 계획을 말씀 부탁드립니다.

지난 6년을 하루 같이 투자 해 온 고해상도 TV, 고해상도 스마트폰 그리고 고해상도 VR기기를 글로벌 1등 제조사들이 값싸게 제조 공급 가능한 기술을 올해엔 반드시 완성 하는 것이 올해의 가장 중요한 비전이고 계획입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