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한의사 배광록·강소정의 여성건강 이야기

사진 왼쪽부터 인애한의원 노원점 신지영 대표원장, 배광록 대표원장, 김서율 대표원장

[한국강사신문 배광록 칼럼니스트] 계류유산은 임신이 되고 임신 초기 20주 이내에 발달과정에서 태아가 보이지 않거나 사망한 태아가 자궁 내에 잔류되는 것을 말한다.

계류유산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은 태아의 염색체 이상, 당뇨와 같은 모체의 질환 등이 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그리고 나이에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으나 고령 산모라면 유산이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더욱 더 신경 써서 관리하는 것이 좋다.

한 번 유산했다고 해서 다음 임신했을 때 유산되는 것은 아니므로 유산 직후 제대로 보양하고 몸조리한다면 건강한 임신을 할 수 있다.

계류유산은 어떠한 이유에서든 임신을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지 못하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자연적인 회복을 기다리기보다는 상담하여 제대로 치료하여 반복유산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계류유산 후에는 자연적으로 나오기도 하지만 많은 경우 인위적으로 자궁에 남아있는 태반과 부속물들을 배출해내는 소파수술을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자궁 내막이 손상되며 어혈이나 노폐물이 일부 남게 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태아가 착상되고 임신유지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궁이 건강해야 하는데, 자궁내막이 손상되면서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기 어려워지면서 다음 임신에서도 유산할 가능성이 높아지게된다.

한의학에서는 임신 전 또는 계류유산 후에 개개인에 맞춘 세심한 관리를 통해 모체의 신체활성도 및 자궁, 난소의 기능을 향상시켜 임신 계획 단계부터 유산을 방지하고 건강한 임신을 할 수 있는 몸 상태로 만들어 줄 수 있다.

계류유산은 대부분 다음 임신에서 큰 이상이 없으나 또다시 초기에 유산되지 않도록 한약, 약침, 뜸, 부항 등으로 어혈제거, 자궁내막의 손상회복이 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초반에는 자궁상처의 회복과 어혈배출이 잘 되도록 하며 이는 생리통, 자궁내막유착, 골반염 등의 발생위험률을 낮출 수 있다. 또 산모가 자책하지 않고 심리적으로 안정을 할 수 있도록 가족들의 감정적인 지지도 중요하다.

배광록 칼럼니스트는 한의사전문의이며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을 졸업하였으며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원 부인과학교실 박사과정중이다. CHA의과학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기능적 뇌척주요법 고위자과정을 수료했으며 유민한방병원에서 전문의 과정을 거쳤다.

주요 논문으로는 ‘한방치료로 호전된 고위험군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및 자궁경부이형성증 5례 증례 보고’, ‘한방치료로 호전된 양측성 자궁내막종 수술후 나타난 조기난소부전 증례보고’ 등이 있다. 현재는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신지영 칼럼니스트는 서울외국어고등학교와 가천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였으며 현재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김서율 칼럼니스트는 국립한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하였고 주요발표논문으로는 An analysis of the combination frequencies of constituent medicinal herbs in prescriptions for the treatment of bone and joint disorder in Korean medicine: determination of a group of candidate prescriptions for universal use.이 있다. 현재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