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EBS 세계테마기행>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오늘 26일(수) 20시 50분 EBS <세계테마기행>에서는 박문호(공학박사)와 함께 남미 지질 기행 제3부 ‘비밀의 대화원, 아마존’이 방송된다.

오랜 시간 걸쳐서 만들어진 지구의 아름다운 표면. 그 표면을 이루는 7대판 중 하나인 남아메리카판. 우리가 사는 지구별의 보물창고 탐험기. 수천 개의 푸른 호수를 품은 사막, 렌소이스 마라녠시스 국립공원부터 25억 지구의 역사를 품은 테이블 마운틴의 정수, 로라이마 산 쏟아지는 물줄기의 향연, 이구아수 폭포 지구의 허파, 아마존까지! 보면 볼수록 놀라운 남미 지질 기행 이야기. 남아메리카판의 다이나믹한 자연 속으로 박문호 공학박사와 함께 떠나본다.

△ 제3부 비밀의 대화원, 아마존 : 지구의 허파 아마존(Amazon) 탐험기! 아마존은 약 6,500만 년 전, 태평양 해저판과 남미 대륙판이 충돌하면서 생겼다. 현재 아마존은 브라질에 60%, 페루에 13%, 베네수엘라, 볼리비아, 에콰도르 등에 드넓게 걸쳐있다.

수많은 지류와 강으로 복잡하게 얽혀있는 아마존의 강물은 크게 3가지 색으로 나뉜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물질이 강물의 색을 결정한 것일까? 또한 아마존 열대우림인 세우바스(Selvas)는 지구 전체 열대우림의 절반을 차지하며 지구 산소량의 20%가 만들어진다. 수많은 희귀 동식물의 보금자리이자 지구의 보고, 아마존 속으로 탐험을 떠나보자.

한편 내일 27일(목)에는 박문호(공학박사)와 함께 남미 지질 기행 제4부 ‘잃어버린 세계, 로라이마로 가는 길’이 방송된다.

EBS1 <세계테마기행>은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으로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20시 50분 EBS1에서 방송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