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서울시 평생교육원인 논문컨설팅·논문교정 전문기업 ㈜지식펜(대표 박원수)은 2월 27일(목) 한국 최초로 논문작성법 동영상 강좌 홈페이지를 오픈하였다고 밝혔다. 본 강좌는 논문작성법의 노하우들을 체계화된 형태로 정리한 학습 관리 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이라고 할 수 있다.

지식펜은 설립 이후 12년 동안 활동하고 있는 전문 기업이다. 국내외 대학원들과 연구소들을 방문하여 SCI 논문작성방법, 논문주제 발굴전략, 챕터별 논문작성법, 논문강독 원칙과 방법, 가독성 있는 논문쓰기, 연구방법론의 철학적 배경 차이, 사회과학 연구의 기초 이해, 인과관계의 논리 등을 강의해왔다. 지식펜의 동영상 강좌는 그 동안의 지식생산 노력이 성공적으로 집약된 성과라고 할 수 있다.

논문작성법을 익힐 수 있는 여건과 환경이 부족한 현실에서 지식펜의 논문작성법 온라인 강좌는 수많은 대학원생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되리라고 판단된다. 특히 요즘처럼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된 상황에서 어디서나 편안하게 논문작성법을 공부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를 만들고 있다는 점에서 교육계가 주목하고 있다.

총 30시간 분량의 동영상 강좌는 크게 두 가지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한 가지는 논문 준비방법이고, 다른 한 가지는 논문작성법이다.

첫 번째 분야인 논문준비방법에는 논문주제를 찾는 방법, 연구방법론의 철학적 이해, 인과관계의 논리, 학술적 논문작성법이 포함되어 있다. 논문 주제를 찾는 방법에서는 새로우면서도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를 찾는 방법을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연구방법론의 철학적 이해는 정량적 연구와 정성적 연구의 차이를 알기 쉽게 설명한다. 그리고 인과관계의 논리는 인과관계의 조건과 표현과정을 사례 중심으로 쉽게 설명하며 학술적 논문작성법에서는 학술적 표현의 원칙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두 번째 분야인 논문작성법에는 제1장 작성법에서부터 제5장 작성법에 이르는 실질적인 정보들이 망라되어 있다. 제1장 작성법에서는 사회적 중요성과 학계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제2장 작성법에서는 연구자의 이론과 관련된 선행연구 경향을 설명한다. 제3장 작성법에서는 연구모형, 측정대상, 측정도구, 연구가설 등을 설명하고 제4장 작성법에서는 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선행연구의 차별성을 강조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제5장 작성법에서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한계와 시사점을 도출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지식펜은 본 강좌를 통해 논문을 준비하는 연구자들로 하여금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논문작성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쉽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갖고 있다. 이와 더불어 앞으로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하여 보다 완성도 있는 학습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장기적 플랜을 구상 중에 있다.

지식펜은 영국 본사와 강남구 논현동에 한국 본사를 두고 있다. 뿐만 아니라 부산지사, 샌프란시스코 지사, 보스턴 지사, 일본 지사, 뉴질랜드 지사, 홍콩 지사, 마카오 지사 등 전 세계 19개 지역에서 지식컨설팅을 진행 중이다. 지식펜은 온라인 강좌뿐만 아니라 1:1 무료 상담으로 석·박사 학위 논문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연구자들이 방문해 상담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논문교정 및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통해 보다 완성도 있는 학술적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