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중심 직업교육에서 산업 현장중심 직업교육으로 새로운 직업교육 모델 마련

<사진=경기도교육청>

[한국강사신문 김순복 시민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학교교육과 산업현장을 연계한 새로운 직업교육 안착을 위해 경기도형 도제교육 선도학교 9교를 지정·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도제교육 선도학교 사업은 부제로 ‘내 일(future, job) 도전 프로젝트’라 하며, 오는 3월부터 내년 2월까지 운영 된다.

2020년에 선정된 도제교육 선도학교는 경일관광경영고, 근명여자정보고, 매향여자정보고, 삼일공업고, 세경고, 안산공업고, 안산디자인문화고, 의정부공고, 청담고로 9교가 해당된다.

사업 참여학과로는 세무회계과, 패션산업디자인과, 반도체디스플레이과, 건설정보과, 금융경영과 등 15개이며 학생 130명, 기업 76개가 참여한다.

2020년 내일 도전 프로젝트는 학생 5명이상 20명 내외로 수업을 개설해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학교에서 전문교과 교육을 받고 산업체에서 산업체 시설과 장비를 직접 사용해 산업 현장 교육을 받는다.

학교에서 이뤄지는 전문교과 교육은 산업체 직무연관도, 산업현장과 안정성, 효율성 분야의 적합성, 기업별 맞춤식 교육과정으로 주 1일부터 3일 정도로 편성․운영하며 평가방법과 시기는 학교가 정한다.

특히, 3월부터 10월까지 도제교육에 참여하는 학생에게는 학생훈련수당이, 11월부터 2학기 현장실습과 연계될 경우 현장실습수당이 지원된다. 참여기업에는 기업현장교사 수당이 지원된다.

경기도교육청 황윤규 미래교육정책과장은 “이번 사업은 학생들의 미래 설계와 일을 배우고 성장하는 새로운 직업교육 모델이 될 것이다.”라며, “더불어 학교중심 직업교육에서 산업현장 직업교육으로 직업교육 영역 확대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18년부터 시작한 경기도형 도제교육은 지난해까지 산업체 210여개와 학생 834명이 참여했으며 도제교육을 받은 3학년 취업률은 73.5%로 높게 나타났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