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한의사 배광록·강소정의 여성건강 이야기

사진 왼쪽부터 인애한의원 노원점 신지영 대표원장, 배광록 대표원장

[한국강사신문 배광록 칼럼니스트] 대부분의 여성은 평소보다 냉이 많이 나오고 질이 가렵거나 따끔거리는 증상을 경험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 질염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여성의 75%이상에서 일생에 한 번 이상 질과 외음부의 염증을 겪고, 이 중 45%가 1년에 2회 이상 재발하는 등 여성에게 질염은 재발이 흔하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호발하며 여성의 감기로 보기도 한다.

정상 질분비물(냉)의 경우 색이 희거나 무색 투명하고, 약간의 점액성을 가지고 있다. 정상 질 내부에는 질을 산성상태로 유지시켜 주는 락토바실리라는 유산균과 유익한 세균이 있다. 이 유익균은 병균성 세균 감염을 예방해주는 약산성상태를 유지해준다. 질염은 이러한 질 내 환경균형이 깨진 상태로 세균성 질염과 같은 감염에 의한 것이 흔하다.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이후에 여러 부인과적 염증질환,난임,불임의 위험성도 높일 수 있다.

잦은 질세정제의 사용이나 항생제 복용 등이 질내 pH농도를 중성으로 만들어 질염이 호발하기 쉬운 환경을 만든다. 개인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과도한 음주, 흡연, 스트레스, 당뇨, 임신 등도 호발원인이 될 수 있다.

냉(질분비물)의 양이 평소보다 많아지거나, 냄새가 나는 경우, 끈적끈적하고 색이 짙은 경우 등 냉이 정상에서 벗어난 경우에는 질염을 의심해 봐야 한다.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생기거나 성교통이 생길 수도 있다.

질염에는 칸디다 질염, 세균성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위축성 질염 등이 있다. 위축성 질염은 갱년기에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질건조증이 발생하면서 병행되는 질염이다. 칸디다 질염은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질염으로 곰팡이균인 Candida albicans이 음부에 서식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트리코모나스라는 원충에 의한 감염으로 성관계를 통해 전염되는 것으로 남녀가 함께 치료받아야 하는 질염이다.

악취가 나고 거품이 있는 희거나 누런 분비물이 나오고 외음부의 가려움이 동반될 수 있고 ,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세균성 질염은 질 내 정상 유산균인 락토바실리가 없어지면서 질 내 산성 환경이 불균형해져서 발생하는 질염이다. 질 분비물이 누렇게 나오거나 회색의 냉으로 나오고 생선 비린내가 난다.

인애한의원 노원점 김서율 대표원장

질염에 복용하는 항진균제나 항생제의 경우 일시적으로 세균을 제거할 수는 있지만, 만성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질 내의 유익균까지 사멸시키므로 면역기능을 저해시켜 유해균이 번식할 수 있다. 이는 만성 질염과 질염의 재발을 일으킨다.

한의학에서는 질염을 담적(痰積), 담습(痰濕), 습열(濕熱), 비허(脾虛) 등의 기전으로 나눈다. 신체 수액대사가 비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체내 습(濕)이 쌓이게 되어 습열, 담습 등의 염증상황을 발생시킨다. 비위기능이 약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수액대사는 저하될 가능성이 커진다. 한의학에서는 비위기능을 올리고 면역력을 증강시켜 인체 수액대사를 원활히 하고 ,천연 항생제 역할을 하는 한약재를 사용하여 백혈구 탐식작용을 증가시키고, 항균작용과 항염증작용으로 염증,세균을 제거한다.

배광록 칼럼니스트는 한의사전문의이며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을 졸업하였으며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원 부인과학교실 박사과정중이다. CHA의과학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기능적 뇌척주요법 고위자과정을 수료했으며 유민한방병원에서 전문의 과정을 거쳤다.

주요 논문으로는 ‘한방치료로 호전된 고위험군 인유두종바이러스(HPV) 및 자궁경부이형성증 5례 증례 보고’, ‘한방치료로 호전된 양측성 자궁내막종 수술후 나타난 조기난소부전 증례보고’ 등이 있다. 현재는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신지영 칼럼니스트는 서울외국어고등학교와 가천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하였으며 현재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김서율 칼럼니스트는 국립한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하였고 주요발표논문으로는 An analysis of the combination frequencies of constituent medicinal herbs in prescriptions for the treatment of bone and joint disorder in Korean medicine: determination of a group of candidate prescriptions for universal use.이 있다. 현재 인애한의원 노원점 대표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