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성과 향상을 위한 코칭 리더십(김영사, 2019)》은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코치로 꼽히는 존 휘트모어의 코칭 리더십 안내서로, 경영활동과 조직 운영에서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코칭에 대해 소개한다. 1992년에 출간돼 40개국에서 100만 부 이상 판매된 이 책은 전 세계 기업 리더들의 찬사를 받으며 비즈니스 코칭의 바이블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사람들의 태도, 생각, 행동 변화의 추세를 반영해 최신 사례, 연습 활동, 코칭의 효과 측정법, GROW 피드백 프레임워크를 추가했다.

조직원의 자각과 책임감을 이끌어내는 GROW 모델부터 동기를 부여하는 의사소통법, 목표달성률을 높이는 질문법까지, 최고의 성과를 가져다주는 명쾌하고 실질적인 코칭 기술 23가지 총정리!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조직문화가 뒤바뀌는 시대에 당신을 존경받는 리더로 만들어줄 코칭의 바이블이다.

IBM, GE, 골드만삭스, HP 등 놀라운 성과를 달성하는 기업들의 비밀은 무엇일까? 경기침체 속에서 난항을 겪는 기업들이 있는 반면 어떤 기업은 어려운 시기에도 놀라운 성과를 낸다. 최고의 성과를 내는 기업을 연구하다 보면 시스템이나 전략보다 그것을 실행해가는 과정, 즉 코칭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는 공통점을 발견하게 된다.

비즈니스에 코칭을 도입해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킨 사람이 바로 존 휘트모어다. 그는 ‘이너골프’라는 강습회에서 골프 강습을 하던 어느 날, 코칭을 받은 사람의 실력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더 빠르게 향상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실제로 많은 골퍼들이 휘트모어의 코칭을 받고 스윙 실력이 개선되었다. ‘직장생활에서도 코칭을 받는다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기업에 코칭을 도입한 휘트모어는 높은 성과를 거두며 전 세계에 비즈니스 코칭을 확산시켰다.

1992년 그가 코칭 경험을 바탕으로 쓴 《성과 향상을 위한 코칭 리더십》은 전 세계 주요 기업의 리더들 사이에서 리더십의 필독서로 자리 잡았다. 코칭 리더십은 비즈니스뿐 아니라 학교, 종교기관, 비영리기관 등의 조직 리더들에게서도 뜨거운 반응을 일으켰다. 즉 어떤 분야든 조직원과 함께 일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목표 달성에 코칭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저자 존 휘트모어는 직장에서의 코칭을 연구한 개척자이며, 전 세계 코칭 시장의 리더인 퍼포먼스 컨설턴트 인터내셔널PERFORMANCE CONSULTANTS INTERNATIONAL의 공동설립자다. 1980년대 초에 처음으로 조직에 코칭을 도입했고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코칭 모델인 ‘GROW 모델’을 개발했다. 전 세계의 코칭과 리더십에 이바지하며 조직 문화를 혁신하는 데 도움을 주었고, 평생의 업적을 인정받아 국제코치연맹 회장상을 수상했다.

저술과 워크숍, 강연을 통해 성과 향상을 위한 코칭의 원칙을 정의하고 세상에 알렸다. 20여 개 언어로 번역돼 100만 부 이상 팔린 《성과 향상을 위한 코칭 리더십》은 코칭의 바이블로 널리 인정받으며 수백만 명의 관리자, 리더, 코치가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서 최고의 역량을 이끌어내도록 영감을 주었다. 이 책은 휘트모어 경이 2017년에 세상을 떠나기 전에 완성되었으며, 그가 남긴 특별한 유산은 동료들이 계속 이어가고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