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유튜브 취준형TV>

[한국강사신문 김장욱 기자] 지난 27일(금) 취준형TV(취업준비돕는형TV)에서 롯데 AI채용
, AI자소서분석기의 분석방법 및 프로세스를 소개했다. 취준형TV는 현재 (주)다온컴퍼니 대표 최준형 컨설턴트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다.

취준형TV는 취업에 도움이 되는 취업뉴스를 소개하는 ‘최준형의 취업뉴스 픽’, 채용의 새로운 트렌드인 AI채용에 관해 분석하는 ‘AI채용 무엇이든 물어보살’, 군 장병을 위한 자기계발, 취업소식인 ‘전역학교’로 구성이 되어 있다. 최준형 대표는 최근 업로드한 영상에서 롯데AI채용 및 AI자소서평가 시스템에 대해 상세히 소개했다. 

먼저, 롯데AI자소서 평가에서 이야기하는 다양한 측면에서의 심사는 ‘AI자소서분석기로 지원 자소서를 다각도로 검토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다음 기재사항에서의 사실 여부 확인은 ‘작성내용의 사실여부와 작성내용의 표절여부를 검토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이어서 AI자소서분석기 검토결과는 서류전형뿐만 아니라 면접전형에도 영향을 준다고 이야기했다. 다음으로 역량, 가치관, 발전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는 의미는 앞서 실시한 전형의 결과를 반영한다는 의미로 ‘AI자소서분석기 최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출처=유튜브 취준형TV>

최준형 대표는 본격적으로 AI자소서 평가의 6단계인 기본결함검사, 블라인드체커, 표절검사, 직무적합도, 직업기초능력, AI평가를 소개했다. 

특히, 직무적합도는 “지원자 자기소개서와 직무기술서를 매칭하여 평가하는 것이며, NCS 홈페이지에서 NCS 직무기술서 및 롯데 채용 홈페이지에서 활용되는 키워드를 꼭 확인, 참고해서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직업기초능력 또한 “NCS 홈페이지에서 직업기초능력을 꼭 확인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AI평가항목에 대해 소개하며 마무리했다.

다음으로 면접관 평가항목인 결함수, 표절률, 직무적합도, AI주목도를 소개했다.

<사진출처=유튜브 취준형TV>

최준형 대표는 “결함수는 기본적 문서 결함을 파악하는 것으로 글자 수 위반, 맞춤법, 비속어, 인적사항, 기업명 오기재, 반복어휘, 반복문항 등 감점요인을 탐지하는 것이다.”라고 말하며 표절률은 “베껴 쓴 표절 문서를 확인하는 것으로 온라인 공개 콘텐츠 및 다른 자소서들과 비교해 문서 표절률을 검사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직무적합도는 “채용 직무 매칭 비율을 평가하는 것으로 채용 공고의 직무기술서 또는 NCS 직무기술서와 자소서의 연관도를 분석하는 것”이며 AI주목도는 “합격 유력 인재를 예측하는 것으로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합격자 자소서를 학습해 인공지능이 주목한 단어를 검토하는 것이다.”라고 말하며 각 평가항목을 자세히 소개했다.

최준형 대표는 결국, 직무기술서의 키워드를 바탕으로 작성하되 결함수와 표절률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며, 직무적합도와 AI주목도는 높게 평가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취준형TV를 운영하는 (주)다온컴퍼니(전역닷컴) 대표 최준형 대표는 현재 국방일보 취업컬럼니스트, (사)한국취업진로협회 상임이사, 인지어스 유한회사 파트너, 국방전직교육원 군복무설계사업 자문위원, 국방전직교육원 사이버버아카데미 원고 집필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