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수인 기자]  저서 <퍼포먼스(플랜비디자인, 2019)>는 HR 담당자가 아니더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흐름과 용어로 각색하여 쓰여진 책으로서 회사에서 인정받는 인재,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는 인재가 되고 싶은 이들이 스스로 성과의 원동력을 찾아내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신의 성과목표를 분석함으로써 체계적으로 개인의 성과를 관리하는데 사용되는 ‘KPI’ 및 ‘KPI 체크리스트’, ‘성과행동 체크리스트’ 그리고 ‘직무기술서’ 와 같은 각종 성과관리 도구를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상세한 프로세스 가이드를 제공한다.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기업이 직원들을 세세하게 감독하고 책임을 묻는 관리 중심의 성과관리 시대는 갔다. 성과관리의 핵심은 ‘관리와 통제’에서 ‘자율과 학습 그리고 성장’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직원과 관리자가 함께 고민하여 더 좋은 성과를 위한 환경을 구축하고 바람직한 행동의 습관을 스스로 관리하며 남들의 성과에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는 직원이 인정받는 시대가 되었다.

대기업과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점차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평가방식이 전환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성공적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HR에서 평가 제도를 정교하게 만드는 것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제도와 함께 조직에 있는 개개인들이 <퍼포먼스>에서 얘기하는 성과관리 프로세스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신의 성취 계획 (Performance Achievement Plan)을 명확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이 책은 성과관리 패러다임 변환을 앞당기는데 기여하는 최고의 책이 될 것이다.

저자 최영훈은 현재 성과관리/직무분석 전문 컨설팅 및 교육기업인 P&J(PERFORMANCE & JOB ANALYSIS) INSTITUTE 대표로 일하고 있으며 HR프렌드라는 닉네임으로 다양한 온오프라인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숙명여자대학교 인적자원개발전공 외래교수, 한국생산성본부 및 고용노동부 일터혁신 인사담당자교육 담당교수 등을 역임하며 성과관리 및 직무분석과 관련된 수많은 강의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또한 HPC컨설팅과 한국노동연구원 고성과작업장혁신센터(舊 뉴패러다임센터)에서 HR혁신 컨설턴트로 활동하면서 다양한 산업군과 기업에서 인사관리/성과관리 컨설팅을 수행하였으며 특히 인사관리 컨설팅에서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영역인 ‘직무분석’에 특화된 경험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현실적인 성과관리의 방법을 기업에 도입할 수 있도록 지도해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