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대처하는 강사의 준비자세

[한국강사신문 장한별 기자] "설득은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시각과 음성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직접 몸으로 익히고 훈련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사람과커뮤니케이션(SARACOM) 대표이자, 「영화로 배우는 말의 품격」의 저자로서 건강한 말은 건강한 마음과 건강한 생각에서 나옴을 강조하는 유연정 강사는 스피치, 보이스, 프레젠테이션, 자존감에 관해 활발한 강연을 하고 있다.

유연정 강사의 보이스&스피치 코칭 노하우와 코로나19에 대처하는 강사로서의 방법에 대해 들어보자.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사람과커뮤니케이션> 대표이자 「영화로 배우는 말의 품격」의 저자인 보이스&스피치 코칭전문가 유연정 강사입니다. 저는 2004년에 KBS에서 시사교양 전문리포터로 방송을 시작해 다양한 케이블 채널에서 프리랜서 아나운서와 국제회의 진행 아나운서로 활동을 했습니다. 활동 중 자연스럽게 대중을 위한 보이스와 스피치 기술의 필요성을 체감해 현재는 보이스와 스피치를 전문으로 코칭하는 강사로 활동 중입니다. 특히 일반인과 아나운서 준비생을 대상으로 한 코칭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Q 「영화로 배우는 말의 품격」을 저술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왜 이론을 알아도 말을 제대로 할 수 없을까?’라는 고민에서 시작됐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해야 말을 잘하는 방법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하고 삶에 적용할 수 있을까에 대해 많을 날을 연구해 왔습니다. 말하기와 관련된 이론서는 많아요. 하지만 이론을 많이 안다고 해서 말을 잘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말의 본질이 기술에 있지 않기 때문이죠. 말은 기술로만 하는 것이 아니란 사실을 10여 년간 교육을 하면서 계속해서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말을 잘하고 싶지만 방법을 몰라서, 혹은 방법을 알아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몰라서 헤매는 분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쓰게 됐습니다. 생생한 이해를 돕기 위해 도움이 될 만한 몇 편의 영화를 책에 담았습니다. 이 책에 나오는 영화를 함께 보고 나면 ‘아, 이런 상황에서 이렇게 사용해 볼 수 있구나.’ 하고 구체적으로 시각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책을 읽은 독자들이 조금 더 지혜롭고 멋지게 누군가에게 감동을 주는 멋진 말 한마디를 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Q 보이스&스피치에서 중요한 점이 무엇이라 생각하세요?

저는 가장 중요한 점은 ‘자신감과 자연스러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감 있게 말하려다 오히려 자연스럽지 못하거나, 자연스럽게 말하려다 자신감이 부족해 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신감 있게 말을 하되 자연스러움도 생각해야 하고 자연스럽게 말할 것만이 아니라 자신감도 보여줄 수 있는 ‘힘의 밸런스’가 매우 중요합니다.

Q 보이스&스피치 코칭을 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한 취업준비생이 기억납니다. 그 친구는 70번 가량 면접에서 탈락 후 자신감과 자존감이 많이 떨어진 상태에서 저와 만나게 됐습니다. 본인이 면접에서 탈락한 이유를 스스로 찾아내지 못한 상황이라 그런 부분을 세세하게 꼬집어 코칭해 준 것만으로도 면접에 합격했습니다.

또 최근에는 세일즈맨이 실적이 나지 않아 코칭을 신청했습니다. 이 분은 자신의 프레젠테이션을 사람들이 경청하지 않는 문제점을 발견하고 그것을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번의 코칭을 진행했는데 이후 대박 실적을 이뤄 냈다며 연락이 오셨습니다. 저는 사실 모든 교육생이 다 기억에 남습니다. 그 중에도 특히 빠르게 변화하고 변화에 감사하다고 연락을 주시는 분들이 기억에 남습니다.

Q 짧은 시간에 빠른 변화를 이끌어 내는 코칭 비결 한 가지만 말씀해 주세요.

코칭에 들어가기에 앞서 교육생을 전체적인 시각으로 파악 및 분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그 사람의 목소리나 말하는 습관은 수 십 년간 쌓아온 본인의 성격이나 습관으로부터 비롯되기 때문입니다. 빠른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내면의 상태, 말하는 방식, 소리를 내는 방식 등을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만약 이러한 프로세스가 선행되지 않으면 정확한 코칭이 이뤄지기 어렵고, 시간 또한 많이 걸립니다.

Q 요즘 코로나19로 많은 강사님들과 교육시장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강사님은 영향을 덜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집체 교육은 코칭이나 개인 컨설팅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강사로 활동하시는 분들은 대중 강의나 강연 뿐만 아니라 개인 코칭과 컨설팅 능력을 키우는 것이 이러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인것 같습니다. 또한 앞으로 온라인 시장도 준비해야 겠습니다. 이미 많은 강사님들이 온라인을 통해 교육을 진행하고 있죠.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순히 강의를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개인 브랜딩에 힘쓰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