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커뮤니티
부산과학축전, 첨단과학으로 체험하는 스마트 시티-부산!

[한국강사신문 이미숙 기자] 부산시는 4월 21일 과학의 날을 맞아, 4월 21일부터 22일까지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신나는 과학 한마당 축제의 장인 ‘제17회 부산과학축전’을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올해로 17회째인 부산과학축전은 부산시와 부산시교육청이 주최하고 부산과학기술협의회와 부산시과학교육원이 공동 주관해 열린다.

이번 행사는 「스마트 시티, 부산! 」주제 아래 5개 주제별 전시관과 특별행사들로 꾸며져 청소년들과 시민들을 신나는 과학의 세계로 안내한다.

▷스마트 스토리 전시관은 여러 과학자가 시민들을 상대로 과학 이야기를 풀어내는 과학강연을 통해 재미난 과학의 세계로 청중들을 이끌고 과학 공연도 어우러져서 과학 및 예술의 융합 트렌드를 잘 구현해 낼 예정이다.

▷스마트 테크 전시관에선 미래 신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 가로등, 스마트 주차, 스마트 미세먼지 측정 및 생체인식기술 등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스마트 과학관 전시관은 국립부산과학관,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국립수산과학관, LG사이언스홀 등이 모여 조성되는 ‘부산과학관 마을’이다. 여기에서 드론시뮬레이터, 로봇공연, 스크래치 홀로그램, 철봉로봇 등을 시민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제16회 부산과학축전 개막식(국립부산과학관) <사진=부산시청>

▷스마트 드림 전시관은 부산지역 중고교 60개 과학 동아리들이 그동안 갈고 닦은 과학적 소양을 시민들에게 마음껏 뽐내는 미래 우리 지역 과학 꿈나무들의 경연장으로서 과학발표회 및 드론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스마트 시티즌 전시관은 과학벼룩시장, 로봇 옷 만들기 등 시민이 흥미 있게 느끼고 즐길 수 있도록 대시민 참여의 장이 마련될 것이며, 올해 특별히 실버대상 실버존 및 사이언스 북파크를 운영함으로써 즐거운 과학놀이 공간이 될 것이다.

과학벼룩시장은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과학서적 장난감 등을 서로 교환하고 나누는 장터로 사전 접수를 통해 진행할 예정이다. 로봇 옷 만들기는 온 가족이 종이상자를 활용해 로봇 옷을 제작해 어린이들이 이를 직접 입고 과학행진에 참여하게 된다.

이밖에도 특별행사로서 천체망원경 및 이동식 천체투영관 등 천문 관련 체험, 부산시소방본부의 소방안전 및 탈출체험, 응급처치 체험장 및 경찰청 과학수사대 체험 등이 펼쳐질 예정이다.

올해 부산과학축전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부산지역 이공계 학자들의 연구의욕 고취와 사기를 북돋우려고 실시하는 부산과학기술상 시상식을 행사 첫날인 21일 오전 10시 개막식과 함께 개최된다.

정옥균 부산시 연구개발과장은 “이번 부산과학축전을 통하여 “일반 시민이 4차산업 혁명 기술 관련된 미래 스마트시티 부산의 모습을 즐겁고 유익하게 경험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숙 기자  Kus12suk@naver.com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