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수인 기자] 저서 <돈의 철학(다산북스, 2020)>은 돈의 본질과 인생의 절실한 문제에 관한 물음에 경영학자가 철학의 지혜로 응답해, 9년간 30여 개 대학 수만 명 수강생의 인생을 변화시키고 시대를 초월한 가장 완벽한 인생 수업으로 인정받은 최고의 경제교양서다.

인간은 항상 돈을 생각하지만, 왠지 말하기가 껄끄러운 대상이다. 사실 돈은 무서운 것이다. 돈은 인간의 모든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돈에는 엄청난 힘이 내재하여 있다. 이 책은 인간의 삶에 돈은 무엇이며, 어떻게 돈을 벌고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한 돈의 참모습을 추적하여 돈에 상처받은 인간의 심경을 다독이고, 돈을 섬기는 주인이 아니라 자유롭게 부릴 수 있는 하인(수단)으로 삼으라고 권유한다. 돈 앞에서 인간이 얼마나 초라한지, 세상이 얼마나 각박한지를 생생하게 보며, 돈을 중심으로 인간의 모습이 얼마나 다양하게 나타나는지 생생하게 보여 주고 돈과 인간을 다각도로 해부한다.

스피노자는 ‘돈은 인생의 축소판’이라고 말했다. 돈의 시대에 살고 있지만 우리는 돈에 대해 너무 모른다. 오늘날 돈은 숭배와 저주의 대상이 되었고, 인간의 삶에서 편리한 도구이자 중요한 인생의 목표다. 돈은 두 얼굴을 지닌 야누스와 같은 존재로 잘 쓰면 이롭고, 잘못 쓰면 해롭다. 사실 이는 모두 인간이 돈에 투영한 환상에 불과하다. 결국, 쓰는 사람이 문제다. 그런데 인간은 자신이 돈을 잘못 사용해 놓고, 돈에 죄를 묻는다. 돈은 어떻게 벌고 쓰느냐에 따라 선이고 악일 수 있는데 말이다.

“돈 때문에 인생이 내 마음 같지 않을 때, 무엇이 나를 만드는가?” 저자는 책에서 인간다움의 시작과 완성에 대한 궁극의 물음을 던진다. 가장 의미있는 여행은 나의 내면을 향한 여행이다. 삶의 주인이 되려면 항상 내 마음을 들여다볼 줄 알아야 한다. 철학은 올바른 인식에 도달하기 위해 고민하고 사유하며 인생에 질문을 던지는 꼭 필요한 삶의 유용한 기술이다. 지속적인 성찰을 통해 통찰력을 길러주고 내 생각을 객관화시켜 현실과의 거리를 좁혀준다. 니체는 ‘얼마나 깊이 고뇌할 수 있는지가 인간의 위치를 결정짓는다’라고 했다. 돈에 부여된 의미와 가치가 적절한지에 성찰해 보는 시간, 즉 ‘돈에 대한 철학 함’이 지금 우리에게 절실히 필요한 이유다.

“돈과 성공, 행복을 바라보는 나의 가치관이 완전히 달라졌다!” 이 책은 지난 9년간 전국 30여 개 대학에서 경제교양 강의로 이미 인정받은 내용을 책에 오롯이 담았다.철학은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로울 것을 목표로 한다. 돈의 노예가 되고 싶지 않은 사람, 돈 걱정을 하지 않고 자신의 삶을 즐기며 살고 싶은 사람, 돈이 너무 많아서 곤란하거나 돈 쓰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 등 매일매일 돈에 얽매이고 돈에 치여 사는 현대인들에게 《돈의 철학》은 이제껏 경험해보지 못한 돈에 대한 카타르시스를 주고, 나의 과거, 현재, 미래를 생각하며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막연한 질문에 대항해의 기준이 되는 소중한 지도가 되어 줄 것이다.

저자 임석민은 한신대학교 명예교수이다.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및 동대학원 무역학과 경영학 석사·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70년대 말 울산해운에서 중동지역 주재원으로 근무했다. 그는 한국해운물류학회, 한국무역학회, 한국국제상학회, 한국무역상무학회, 한국중재학회, 부자학연구학회 등의 회원으로 활동했으며, 저서로 『국제운송론』 『물류관리론』『무역영어』등 7권의 학술서, 『부자학』 등의 7권의 책, 30여 편이 넘는 논문을 국내외에 발표했다.

저자는 지난 30여년 동안 2000여 권이 넘는 참고 도서와 240여 권의 심층 도서를 탐독해 ‘돈과 삶’의 관계를 연구했으며, 이를 주제로 전국 30여 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강의를 하여 수많은 수강생들의 ‘삶을 변화시킨 인생 강의’로 열렬한 지지를 얻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