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신문 김수인 기자] 저서 <미니멀 경제학: 세계 경제와 이슈편(중앙북스, 2020)>은 할 것도 많고 알아야 할 것도 많은 요즘 시대에 맞게, 경제적 미성년들에게 꼭 필요한 최소한의 경제 상식과 이슈만을 엄선하여 32가지 핵심 키워드로 정리했다. 이 책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경험하게 되는 생생한 경제 현상들에 초점을 맞췄다.

가령, 우리가 왜 이토록 쉽게 소비의 유혹에 굴복하고 마는지, 밴드왜건 효과, 스노브 효과, 베블런 효과 등을 소개하며 경제적 선택의 합리성에 의문을 제기하는가 하면, 언제나 선(善)일 것 같은 저축의 역설을 살펴보기도 한다. 투자 초보자들이 경계해야 할 갭 투자, 레버리지 효과 등도 빠지지 않는다.

“딱 한 번만 끝까지 읽으면 경제 뉴스와 신문이 만만해진다!” 이 책은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 어떤 경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지, 왜 첨예한 경제 현안을 속 시원히 해결하지 못하는지, 정부가 채택하는 정책들이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등을 콕 짚어 명쾌하게 설명한다. 이는 단순히 경제를 공부하는 차원을 넘어 좋은 리더를 뽑고, 국가 운영에 적극 참여하는 등 성숙한 유권자로서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필요한 상식과 교양을 쌓도록 도와준다.

아울러 뉴스와 신문, 시사지에 자주 나오는 경제 용어와 현상, 핵심 이슈들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어, 책 한 권을 다 읽으면 경제 기사를 쉽게 이해함은 물론 자신만의 시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안목까지 기를 수 있다. 현직 경제 교사들을 양성하고 있는 저자가 쓴 책답게 초, 중,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과 이슈화되는 사회문제까지 폭넓게 담아 입시 공부와 논술, 구술면접에 완벽히 대비할 수 있다.

저서 한진수는 경인교대 사회과교육과 교수다. 경제 선생님들이 ‘가장 존경하는 선생님’이자 자타가 공인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경제교육 전문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를, 미국 존스홉킨스 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대우경제연구소에서 국내경제팀장으로 재직하며 한국 경제 분석 및 예측에 매진하고, 한국경제교육학회 회장과 한국금융교육학회 부회장,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자문위원 등을 역임하며 경제학의 대중화와 청소년 경제교육에도 앞장서 왔다.

현재는 경인교육대학교 사회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지은 책으로 『경제학이 필요한 순간』, 『청소년을 위한 경제학 에세이』 등이 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