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18일(수), 서울도서관에서 ‘서울도서관-국립국어원’ 업무협약(MOU) 맺어

[한국강사신문 한상형 기자] 장애인의 날을 맞아 서울도서관은 한국수어 보급 확대와 한국수어 사용 환경 조성을 위해 국립국어원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MOU)은 서울도서관과 국립국어원이 협력하여 한국수어 보급을 확대하고, 농인들의 의사소통 환경을 개선해 나아가 한국수어를 발전시키는 것으로, 시민 및 서울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국수어 사용 능력 향상과 한국수어·농문화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진행할 예정이다.

2016년 한국수화언어법이 제정된 이후에도 농인의 생활영역에 어려움이 개선되지 않자 수어 교육 및 보급의 필요성을 인식한 국립국어원에서는 지난해 5월, 서울도서관으로 수어교실 협력을 요청하였고, 서울도서관은 2017년부터 수어교실 진행을 시작하게 되었다.

한국수화언어법은 한국수화언어가 국어와 동등한 자격을 가진 농인의 고유한 언어임을 밝히고 한국수화언어의 발전 및 보전의 기반을 마련하여 농인과 한국수화언어사용자의 언어권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법률로 2016년 8월 4일부터 시행됐다.

2017년 6월부터 서울도서관은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한 한국수어 보급 프로그램인 ‘수어, 도서관에서 꽃피다’를 총 10회 진행했으며, 서울도서관 직원을 대상으로 한국수어 및 농문화의 이해교육을 시범,운영해 수어와 농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역할을 한 바 있다.

서울도서관에서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올해부터 수어에 관심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수어교실 ‘수어, 도서관에서 꽃피다’를 상·하반기 각 10회씩 총 20회로 늘리고, 교육 대상 인원도 기존 20명에서 상·하반기 각 40명씩 총 80명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 공무원 대상으로 상·하반기 각 1회 교육도 계획하고 있다.

이정수 서울도서관장은 “서울도서관에서는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수어교육 등을 통한 한국수어 보급에 앞장서고, 향후 농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한국수어 환경 조성에도 힘쓸 계획이다.”라며, “수어교실을 통해 많은 시민이 한국수어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나아가 농인에 대한 인식 개선에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한국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